국경일 수준의 거대한 맥주 축제가 열리는 벨기에 브뤼셀

유네스코 문화 유산인 그랑 플라스 광장에서 성대하게 진행

이성훈 | 기사입력 2018/08/16 [01:12]

국경일 수준의 거대한 맥주 축제가 열리는 벨기에 브뤼셀

유네스코 문화 유산인 그랑 플라스 광장에서 성대하게 진행

이성훈 | 입력 : 2018/08/16 [01:12]

국경일 수준의 거대한 맥주 축제가 오는 9월 7일-9일까지 벨기에의 수도인 브뤼셀 중심가에 있는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그랑 플라스 광장에서 성대하게 개최된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벨기에 맥주 축제(Belgian Beer Weekend) 는 수 백년의 맥주 전통을 자랑하며 현재 약 1,500 여 종의 다양한 맥주를 생산하고 있는 전세계 맥주의 천국인 벨기에의 대표적인 축제로, 매년 약 6만여명의 국내외 맥주 애호가들이 몰려드는 벨기에의 국가적 행사 중 하나다.

▲ 벨기에 맥주축제_그랑플라스 광장에 세워진 축제 천막   


이 맥주 축제는 그랑 플라스 광장에 있는 대표적인 중세시대 건축물인 시청사는 물론 성당까지 축제 장소로 제공될 만큼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과 국민들의 높은 성원을 받고 있다. 벨기에 맥주 축제는 단순히 광장에서 맥주를 마시는 행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몇 백년을 이어온 맥주 전통을 계승하고 함께 축하하며, 새로운 맥주를 선보이는 장소이기도 하다. 또한 맥주에 기여한 사람들을 위한 맥주 기사단 작위 수여식을 비롯하여 다양한 시상식, 퍼레이드가 곁들여지는 축제의 장이다.

▲ 벨기에 맥주 축제_그랑 플라스 광장


중세시대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시청사에서 주요 인사들의 환영 연설로 시작되며, 이어서 생 미셀 성당에서 벨기에 맥주를 수호하는 아놀드 성인을 기리기 위해 맥주 기사단이 준비한 맥주 성찬식이 진행된다.  아울러, 시청사에서는 맥주 기사단의 맥주 관련 학술 회의와 전승식도 개최된다.  광장에서는 전통 복장을 입은 사람들이 전통 맥주통과 운반 마차와 함께 퍼레이드를 펼치며 오랫동안 이어온 벨기에 맥주 전통을 사람들에게 알리기도 한다.

▲ 벨기에 맥주 축제_축제를 즐기는 사람들 


맥주 축제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갖는 행사는 다름아닌 맥주 기사단 작위 수여식이다.  기사 작위는 맥주 수출업자, 요리사, 소믈리에, 언론인 등 벨기에 맥주에 헌신하거나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수여하며, 전통적으로 기사 작위가 칼을 쓰는데 비해, 맥주 기사 작위는 맥주 양조에 사용되는 패들을 어깨에 대는 방식을 사용한다.

▲ 벨기에 맥주축제 - 그랑 플라스에 설치된 맥주    


벨기에 맥주 축제 기간 동안 광장에는 거대한 천막이 세워지며, 그 안에서 벨기에의 유명 맥주 회사는 물론 소규모 수제 맥주 양조장들이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만들어낸 고유 맥주들을 모두 맛볼 수 있다.  한편 벨기에 맥주는 재료를 다양화하는 실험 정신, 각각의 맥주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맥주별 별도의 잔을 만들 정도의 섬세함, 꾸준하게 이어온 전통 수도원 맥주인 트라피스트 맥주로도 유명하다.

▲ 벨기에 플랜더스 지역_맥주 브루어리  


또한, 하나의 독특한 문화로 정착한 벨기에 맥주 문화는 지난 2016년 유네스코에서 무형 문화재로 인정받았으며, 브뤼셀에는 벨기에 맥주의 전통과 과거는 물론 최신 양조 기법, 맥주 재료, 발효, 보관 등 맥주에 대한 모든 것을 보여주는 맥주전용 박물관도 있다.  주요 도시에서는 맥주 전문가와 함께 하는 다양한 맥주 투어도 진행된다. 벨기에 플랜더스 지역 관광청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여행천국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