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해해상국립공원 내 백서향 군락지 최초 발견

국내 드물게 자라는 자생식물 백서향 다도해 일원 서식 확인

양상국 | 기사입력 2020/06/10 [07:41]

다도해해상국립공원 내 백서향 군락지 최초 발견

국내 드물게 자라는 자생식물 백서향 다도해 일원 서식 확인

양상국 | 입력 : 2020/06/10 [07:41]

[이트레블뉴스=양상국 기자] 국립공원공단 다도해해상국립공원서부사무소는 공원구역 내 생태계 모니터링 중 우리나라 남부지방 일원에서 드물게 자라는 토종 자생식물인 백서향(Daphne kiusiana Miq.)의 군락지를 최초 발견했다고 전했다.

 

▲ 백서향 _ 다도해해상국립공원서부사무소 


백서향은 지구 온난화․환경오염 등으로 개체수가 감소되고 있는 종으로서 우리나라 및 일본 남부지방에서 자라며, 팥꽃나무과에 속하는 키 작은 나무이다. 높이가 1m에 달하며 수명은 30여년으로 꽃은 2~3월에 피고 백색이며, 열매는 약8㎜ 크기로 주홍색 알 모양이다.

 

▲ 백서향 _ 다도해해상국립공원서부사무소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제주도에서 서식하며, 내륙에서는 단지 몇 군데에서만 관찰되는 종이다. 이번 생태계 조사에서 확인된 백서향은 키와 몸피가 작고 달걀형의 열매가 맺혀 있었으며, 일정한 구역 내 집단이 아닌 띄엄띄엄 산촌(散村)의 인가처럼 흩어져 서식하고 있었다. 다도해해상국립공원서부사무소 해양자원과장은 서식개체가 적은 고유종 식물인 백서향의 유전자원을 수집하여 자생지 복원과 서식지 보전 등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