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한눈에 쉽게 보는 갈맷길 안내 홈페이지 개선

소개 카테고리 내 부산 갈맷길 클릭 한 번으로, 갈맷길 원스톱제공

김미숙 | 기사입력 2020/07/29 [11:58]

부산시, 한눈에 쉽게 보는 갈맷길 안내 홈페이지 개선

소개 카테고리 내 부산 갈맷길 클릭 한 번으로, 갈맷길 원스톱제공

김미숙 | 입력 : 2020/07/29 [11:58]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부산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관광지로 갈맷길이 급부상함에 따라 갈맷길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정보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갈맷길 안내 홈페이지(시 홈페이지 > 부산 소개 > 부산 갈맷길)를 전면 개선하고, 지난 27일부터 31일까지 시범 운영 후 8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간다.

 

그 동안 정보가 오래되거나 지난 6월 전면 정비한 일부 도보인증대 위치 변경사항 등이 반영되지 않아 갈맷길을 이용하는 이들에게 다소 불편함이 있었으며, 이에 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이번 홈페이지 개선사업을 추진한 것이다. 또한, 이는 갈맷길 조성 10주년인 올해에 미래의 갈맷길을 준비하기 위한 사업이기도 하다.

 

▲ 갈맷길 전체코스


이번 갈맷길 안내 홈페이지의 가장 큰 변화는 갈맷길 안내 게시판 전면 배치, 수요자중심 맞춤형 디자인(그림, 사진, 동영상 형태) 개선, 갈맷길 안내지도 및 인증수첩 신청 등 각종 메뉴 신설 등이다. 기존 게시판의 위치는 메뉴별로 연관성이 떨어지고 3단계를 거쳐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갈맷길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개선을 통하여 부산시 홈페이지 ‘부산 소개’에 전면 배치함으로써 한 번의 클릭으로 갈맷길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문자 위주로 정보가 구성되어 길이라는 정보의 특성을 온전히 반영하지 못했던 것을 고려하여 갈맷길 구간 안내 시 그림, 사진, 동영상 형태로 콘텐츠 구성을 변경하였다. 또한, 도보인증대 위치와 관련한 문의가 많으므로 민간 지도앱(카카오맵 등)에 관련 정보를 반영하여 접근성을 개선하였다.

 

안내 홈페이지에는 중복되는 내용의 게시판이 산재하였으므로 일부 게시판을 통합하였다. 또한, 갈맷길 안내지도 및 인증수첩 신청 게시판을 마련하여 갈맷길을 처음 걷고자 하는 이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신청내용을 갈맷길 빅데이터로 관리하여 향후 갈맷길 운영 계획 수립 시 이를 반영하고자 한다. 나아가 시민과 함께하는 보행 선도도시로 나아가기 위하여 부산시에서 개최되는 걷기행사 일정 안내 게시판을 신설하였다. 걷고자 하는 시민들은 누구나 이를 통하여 걷기행사 정보를 얻고 걸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 갈맷길 소개 화면


갈맷길 안내 게시판 내 일부 콘텐츠의 경우 갈맷길 관련 활동을 펼치고 있는 (사)걷고싶은부산과 예비 사회적기업인 ㈜부산의아름다운길이 운영하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 비용 예산을 절감하는 등 민·관 협치를 통한 갈맷길 홍보를 강화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앞으로도 부산시는 다양한 민간단체들과 협력하여 시민과 함께 갈맷길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지난 5월부터 매월 11일은 생활 속 보행문화 확산을 위한 워킹데이 캠페인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7월에 진행한 만보는 껌이지 1일 1만보 걷기인증 SNS 이벤트에는 1,000여 명이 참여할 만큼 반응이 뜨거웠다.라며, 앞으로도 갈맷길을 활성화하고 시민들의 생활 속 보행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여 걷기 좋은 부산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