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실 화협옹주 화장품, 현대적으로 재탄생한다

화협옹주묘 출토화장품 연구 반영한 화장품과 용기 재현품, 옹주 캐릭터

김미숙 | 기사입력 2020/09/23 [09:41]

조선왕실 화협옹주 화장품, 현대적으로 재탄생한다

화협옹주묘 출토화장품 연구 반영한 화장품과 용기 재현품, 옹주 캐릭터

김미숙 | 입력 : 2020/09/23 [09:41]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코스맥스(주)와 함께 지난 22일 오전 10시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조선왕실 화협옹주 출토유물 연구를 기반으로 제작한 현대식 화장품을 공개하고, 전통화장품 재현과 전통 화장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정부혁신의 하나인 이번 업무협약으로 세 기관은 앞으로 4년 간, (1차) 다양한 전통화장품 개발, (2차) 전통 화장문화 관련 프로그램 개발, (3차) 화장품과 콘텐츠의 활용ㆍ홍보를 단계별로 진행할 계획이다. 

 

▲ 실용화하여 제작한 청화백자 화장품 용기 및 화장품 _ 문화재청


세 기관은 업무협약식과 더불어 화협옹주묘 출토화장품의 분석연구 결과를 반영해 현대적으로 제작한 화장품(크림제품과 입술보호제 등), 화협옹주의 화장품이 담겨있던 청화백자를 실용화해 제작한 화장품 용기들, 화협옹주 캐릭터를 함께 공개한다.

 
화협옹주(1733∼1752)는 조선 시대 영조의 딸이자 사도세자 친누이로, 20세에 홍역으로 사망하였다. 문화재청은 (재)고려문화재연구원과 함께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경기도 남양주시 삼패동 화협옹주묘를 발굴조사 하였고, 이 묘에서 옹주가 생전 사용했을 빗, 거울, 눈썹먹 등 여러 화장도구와 화장품, 화장품이 담겨있던 소형 도자기를 묶음으로 발견하였다.

 

▲ 화협옹주 이미지 캐릭터 


이후 문화재청은 화협옹주묘 출토 화장품 유물 53건 93점을 보존처리ㆍ분석하여 재질과 성분을 확인하였고, 갈색고체 크림류(밀랍성분), 적색가루(황화수은), 백색가루(탄산납과 활석), 액체류(개미 확인) 등 8건의 화장품 내용물도 연구해 지난 2019년 국제학술대회와 특별전시를 통해 국민에게 공개하였다.

 
이번에 제작한 현대식 화장품은 유물분석ㆍ문헌조사를 통해 확인된 전통재료 성분(유해성분 제외)을 함유하고 있으며, 인체 적용실험을 거쳐 제작한 백색크림과 전통재료 성분을 포함한 파운데이션, 입술보호제 등이다. 또한, 화협옹주묘에서 출토된 청화백자 화장품 용기 10점의 크기와 형태를 수정하고 문양을 단순화시켜 실용성 있게 현대식으로 제작한 화장품 용기를 제작하였고, 기록으로만 남겨져 있던 맑고 침착하고 효성이 깊은 화협옹주를 상상으로 구현한 캐릭터도 만들어서 공개했다. 앞으로도 세 기관은 추가 연구를 통해 다양한 화장품과 화장품 관련 문화 콘텐츠 등을 제작할 계획이며, 화장품은 올해 말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학교기업에서 프린세스 화협, Princess Hwahyup이라는 상품명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경상남도 3월에 가볼 만한 자전거 여행길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