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 청소년 대상 진로 체험 온라인 교육

청소년 대상 온라인 교육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현장에서 온라인으로

김미숙 | 기사입력 2020/10/01 [14:45]

국립고궁박물관, 청소년 대상 진로 체험 온라인 교육

청소년 대상 온라인 교육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현장에서 온라인으로

김미숙 | 입력 : 2020/10/01 [14:45]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오는 10월 15일부터 11월 26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2차례씩, 총 16회에 걸쳐 중학교 1~2학년 학급단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진로 체험 교육 왕실 그림 속 전문인을 찾아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청소년 대상 온라인 교육은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현장에서 진행해오던 체험 교육이 코로나19로 시행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학교나 집에서도 온라인으로 청소년들이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마련했다고 한다. 

 

▲ 왕실 그림 속 전문인을 찾아라

 

교육 내용은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유물을 비롯한 다양한 조선 시대 왕실 그림과 문헌 속에 등장하는 인물과 해당 장면, 물품을 살펴보며 조선 시대의 전문인과 직업을 이해하고 현재의 직업과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교육에서 소개하는 전문인은 국가 관청 소속의 화원(화가), 역관(통역사), 천문관(천문학자), 의관(의사) 네 분야다. 먼저, 화원(畵員)은 조선 시대의 그림 제작 관청인 도화서에 소속되어 국왕의 초상화(어진), 왕실의 행사기록화 등을 그리는 일을 담당했던 전문인이다. 화원이 하는 일은 박물관 소장 유물인 화성능행도와 영조 어진(보물 제932호)등을 통해 살펴볼 계획이다.

 

▲ 왕실 그림 속 전문인을 찾아라


천문관(天文官)은 하늘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기록했던 전문인으로 국가 일정을 정하거나 백성들의 농사짓기에 참고가 되는 자료를 제공한 전문가들이다. 동궐도(국보 제249호)와 앙부일구(보물 제845호) 등을 통해 알아본다. 의관(醫官)은 내의원, 혜민서 등의 의료 기관에 소속되어 국가 의료 업무를 담당하였다. 동의보감과 왕실의 진료에 참고했던 청동경혈인체상 등 박물관 소장 유물을 통해 당시 의관이 하던 일을 알아볼 계획이다.

 
역관(譯官)은 중국, 일본 외교와 관련해 통역을 담당했던 전문인으로, 조선통신사 행렬도와 화음계몽(華音啓蒙, 조선 고종 때 편찬한 중국어 회화책) 등을 통해 오늘날 통역사에 해당하는 역관의 업무를 살펴본다. 온라인 교육은 유튜브ㆍ네이버 밴드ㆍ화상강의 플랫폼 등 신청 학급과 협의를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하며, 신청방법은 유선으로 일정 협의 후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교육 신청 학급에는 활동지를 무료로 우편 발송할 예정이다. 이들은 전문 지식과 재능으로 각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나라를 이롭게 하거나 백성을 살리는 등 조선 시대 전문인으로 활약하였다.

국립고궁박물관
서울 종로구 효자로 1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경상남도 3월에 가볼 만한 자전거 여행길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