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내 우리놀이터 마루달에서 다양한 전통놀이 행사 연중 운영

절기별 세시풍속과 연계한 프로그램과 전통놀이와 예술이 융합된 프로그램 진행

한미숙 | 기사입력 2021/02/26 [04:10]

전주한옥마을 내 우리놀이터 마루달에서 다양한 전통놀이 행사 연중 운영

절기별 세시풍속과 연계한 프로그램과 전통놀이와 예술이 융합된 프로그램 진행

한미숙 | 입력 : 2021/02/26 [04:10]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전주한옥마을 내 우리놀이터 마루달을 방문하면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전주시는 전주한옥마을에 위치한 우리놀이터 마루달에서 생활 속 전통놀이 문화를 보급하고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연중 운영한다고 전했다. 우리놀이터 마루달은 지난해 9월 전국 최초로 조성된 전통놀이 전용공간이다. 먼저 시는 매월 절기별 세시풍속과 연계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26일부터 28일까지 대보름 기간에는 공기, 딱지치기, 제기차기 등 놀이미션을 완수하면 기념품이 제공되는 정월 대보름 부럼원정대가 진행된다.

 

▲ 한옥마을 마루달에서 전통놀이 즐겨볼까 _ 전주시   

 

6월 단오에는 무릎 씨름대회가, 7월 유두절에는 물맞이 행사가, 9월 추석에는 윷놀이챔피언십 대회가, 11월 동지에는 팥죽먹기 등의 프로그램이 선을 보인다. 다음 달에는 강강술래&오르골 만들기, 딱지치기&종이접기·색칠하기, 땅따먹기놀이&색놀이, 김장하기&만들기, 실꾸리 놀이&국악 등 전통놀이와 미술·음악이 융합된 놀이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마루달에서는 이와 함께 비석치기, 고무줄놀이, 팽이치기, 투호놀이, 딱지치기, 고누놀이, 윷놀이 등 다양한 전통놀이 프로그램도 체험할 수 있다.

 

▲ 한옥마을 마루달에서 전통놀이 즐겨볼까 

 

시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사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사전·현장접수를 받아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향후 시는 전통놀이를 우리놀이터 마루달뿐만 아니라 한옥마을 전역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 지난해 9월 개관한 우리놀이터 마루달은 전통놀이 지도사와 예술분야 전문 강사들을 활용해 남녀노소, 외국인 등 누구나 쉽게 우리 놀이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 지난해에만 8000여 명이 방문했다.

 

▲ 한옥마을 마루달에서 전통놀이 즐겨볼까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코로나19로 참여가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올해에는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참여 등 소소한 작은 이벤트들도 기획했다면서 우수한 우리의 전통놀이 문화가 생활화되고, 나아가 세계화될 수 있도록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은행로 3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