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현대미술관, 생태환경전 시간여행사 타임워커 개막

미술관 지하 전시실, 을숙도를 배경으로 하는 체험형 생태환경전시 개최

이형찬 | 기사입력 2021/04/21 [01:04]

부산현대미술관, 생태환경전 시간여행사 타임워커 개막

미술관 지하 전시실, 을숙도를 배경으로 하는 체험형 생태환경전시 개최

이형찬 | 입력 : 2021/04/21 [01:04]

[이트레블뉴스=이형찬 기자] 부산시 현대미술관은 오는 4월 23일부터 8월 29일까지 약 4개월에 걸쳐 미술관 지하 전시실에서 미술관 개관 이후 최초로 방탈출게임을 활용한 게임형 인터미디어(intermedia)전 시간여행사 타임워커를 선보인다.

 

미술관에서의 방탈출게임은 다소 생소하지만, 이미 다양한 교육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어왔다. 「시간여행사 타임워커」전도 이 콘셉트를 기반으로 수동형 전시에서 벗어나 참여자가 스스로 문제를 풀어나가며, ‘내가 참여하지 않으면 진행할 수 없는’ 놀이형 전시로 기획되었다.

 

▲ 타임워커 포스터 _ 부산시 


전시의 무대가 되는 을숙도는 현재 철새도래지로 보호되고 있지만, 과거 쓰레기매립장 등으로 활용되며 아픈 시기를 겪기도 하였다. 이에, 「시간여행사 타임워커」전은 부산현대미술관이 위치한 곳이자 환경적으로 험난한 사건을 경험한 ‘을숙도’를 배경으로 한다. 미래의 가상 여행사 ‘타임워커’가 개발한 타임머신이 잘못된 시공에 불시착한 사건을 발단으로, 승객들(관람객)이 각종 과제를 수행하며 을숙도의 역사를 흥미롭게 알아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위해 유명 SF 소설가 심너울은 을숙도의 비밀을 알고 있는 미래의 시간여행사를 중심으로 ‘Timewalker Inc. (시간방랑자)’를 집필하였고, 미술가들과 건축가는 이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참여자들이 누비고 다녀야 할 시간의 공간들을 각자의 작품세계와 연결해 제작하였다.

 

소설가 외에 부산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김진휘, 문진욱 작가 베니스비엔날레에 참여한 이완 작가, 게임과 VR에 관심을 두고 활발한 활동을 하는 황문정, 안성석 작가 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제에 참여한 정이삭 건축가, 몰입형 미디어아트를 연구하는 중앙대 FMA 연구소 김은서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장르의 작가들이 함께 참여한다.

 

한편, 현대미술관은 전시 연계 아카이브전 목화 프레스와 기획서가 환상의 섬으로 오세요!도 운영해, 전시를 더욱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이후 환경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대두되는 현시점에서, 방탈출게임이라는 독특한 전시형태와 상징적인 을숙도의 생태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람에 별도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관람 시간은 개최 기간 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부산현대미술관 관장은 시간여행사 타임워커는 관객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전시로, 오늘날의 놀이 문화와 환경 문제를 결합해 더욱 효과적으로 사회적 현상에 접근하려는 시도라며, 이번 전시의 의미를 전했다.

부산 사하구 낙동남로 119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주관광공사 추천, 2024 놓치지 말아야 할 봄 제주 여행지 ②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