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함께 떠나는 시간여행 ①

초록이 색을 더하고, 생명 있는 모든 것이 숨겨온 빛을 반짝이는

이성훈 | 기사입력 2016/04/25 [05:18]

가족과 함께 떠나는 시간여행 ①

초록이 색을 더하고, 생명 있는 모든 것이 숨겨온 빛을 반짝이는

이성훈 | 입력 : 2016/04/25 [05:18]

몸과 마음이 들썩이는 계절, 초록이 색을 더하고, 생명 있는 모든 것이 숨겨온 빛을 반짝이는 5월.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5월 1일부터 14일까지 2016 봄 여행주간으로 정하고 신나는 이벤트를 마련한다.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 법, 여행주간에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가볼만한 여행지.

▲ 공산성



공주 여행의 테마는 1500년 전 백제로 가는 시간여행 이다. 문주왕 때 하남 위례성에서 천도해 538년(성왕16) 사비성으로 옮기기까지 5대 64년간 도읍지였던 웅진성(공주). 무령왕릉이나 국립공주박물관이 아니라도 곳곳에서 찬란한 백제의 면면을 찾아볼 수 있다.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공산성   



여행의 출발은 공산성이다. 이곳에 오르면 한 나라의 도읍지였던 공주의 힘이 느껴진다. 공산성은 공주의 상징이자 백제의 대표적인 성곽으로, 해발 110m 공산에 세워졌다. 공산성에는 문이 네 개 있는데, 서쪽으로 난 금서루가 정문 역할을 한다. 금서루에서 출발해 성벽을 따라 걷다 보면 추정 왕궁지가 나온다.

 

▲ 공주의 상징이자 백제의 대표적인 성곽 공산성


중요한 건물에 사용된 연꽃무늬 와당이 이곳에서 발견돼 왕궁지로 추정한다. 왕궁지 앞에는 쌍수정이 있다. 조선 인조가 이괄의 난으로 공산성에 내려왔다가 난이 평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주변에 있는 소나무에 정삼품 통훈대부를 하사했는데, 그 나무가 있던 자리에 정자가 남은 것.

▲ 신관공원과 어우러진 공산성



공산성은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지금도 공주 토박이와 여행자에게 사랑받는다. 공주 시민에게는 호젓한 산책길로, 연인에게는 낭만적인 데이트 코스로 인기다. 아름다운 금강을 내려다보며 한가롭게 공산성을 걷다 보면, 유럽의 멋진 고성이 부럽지 않다.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매시 정각에 수문병 교대식을 진행한다. 백제 왕관 만들기, 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도 참여할 수 있다.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송산리 고분군에는 모두 7기가 모여있다   


살아 있는 박물관 공주를 대표하는 또 다른 유적지는 무령왕릉이 있는 송산리 고분군이다. 무령왕릉은 삼국시대 왕릉 가운데 유일하게 주인이 밝혀진 것으로, 백제 왕실의 무덤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유적이다. 1971년 배수로 공사 중 우연히 발견되었는데, 직접 들어가 볼 수는 없다. 내부 보존을 위해 폐쇄했기 때문이다.

▲ 무령왕릉

 

송산리고분군모형전시관에 가면 무령왕릉 내부를 살펴볼 수 있다. 실물 크기로 제작되었으며, 직접 무덤에 들어가서 보는 것처럼 꾸며졌다. 전시관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유물이 지석이다. 왕릉 입구에 왕과 왕비의 지석이 나란히 있어 무덤의 주인이 무령왕과 왕비임을 알았다. 

▲ 석장리박물관 입구    

 

왕비보다 왕의 것이 화려하게 치장된 금제관식, 무덤을 수호하는 상상 속의 동물 석수 등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을 똑같이 만든 모형본이 발길을 붙든다. 현장 학습을 나온 초등학생들이 1500년 전 화려하고 세련된 기술을 신기해하며 연신 사진을 찍어댄다.

▲ 구석기시대의 유물을 볼 수 있는 석장리박물관의 조각상   

 

백제 유적과 유물을 보며 역사에 관심이 생겼다면, 좀더 오래된 이야기를 만나러 석장리박물관으로 향한다. 금강 변에 위치한 석장리박물관은 한국 최초의 선사시대 박물관으로, 구석기시대부터 한반도에 사람이 살았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유적과 유물 모형을 전시한다.

▲ 구석기시대의 유물을 볼 수 있는 석장리박물관    

 

구석기시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있다. 인류가 탄생한 때부터 지금까지 24시간이라고 가정할 때, 구석기시대가 23시간 57분을 차지한다. 구석기시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 까닭이다.

 

▲ 황매화가 반기는 갑사 가는 길  



공주 석장리 유적은 한국 구석기의 존재를 밝혀낸 유적으로, 우리나라 교과서에 구석기시대가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수십만 년 전 사용된 돌도끼도 흥미롭지만, 파른 손보기 선생의 열정적인 유물 발굴 과정이 눈길을 끈다. 꼼꼼히 기록한 작업 일지와 기록을 위한 도구에 발굴팀의 열정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공주에서 석장리박물관을 꼭 찾아야 하는 이유다.

▲ 금강과 어우러진 금강자연비엔날레 전시품들  

 

석장리박물관에는 수렵과 어로, 채취 등 구석기시대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었다. 공주시는 해마다 5월 석장리박물관에서 구석기시대를 배경으로 석장리세계구석기축제를 연다. 올해는 어린이날 행사를 병행해서 구석기 문양 배지 만들기, 나만의 화석 만들기, 구석기 동굴벽화 그리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니 놓치지 말자. 

▲ 계룡산의 풍광을 즐기며 작품들을 둘러볼 수 있는 계룡산도예촌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이라면 계룡산도예촌을 빠뜨리면 서운하다. 이곳은 조선 시대 철화 분청사기의 맥을 잇기 위해 도예가들이 형성한 예술인 마을이다. 개인 공방에서 개성 넘치는 작품을 구경하고, 직접 도자기를 빚어볼 수 있다. 가족과 여유롭게 산책하고, 계룡산의 힘찬 기운과 아름다운 작품을 감상하며 추억을 만들어보자.

▲ 아트사파리의 작품관람용 트랙터  

 

연미산자연미술공원의 아트 사파리도 인기 있는 체험거리다. 경운기를 타고 금강 변 곳곳에 설치된 현대미술 작품을 보러 다닌다.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에 출품된 작품으로, 금강을 배경으로 멋진 하모니를 이룬다. 자연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를 소재로 한 자연 미술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다.

▲ 갑사 입구에 있는 수정식당의 더덕구이 



○ 당일 여행코스
공산성→송산리 고분군→국립공주박물관→석장리박물관
공산성→송산리 고분군→계룡산도예촌→갑사→연미산자연미술공원


○ 1박 2일 여행코스

첫날 : 공산성→송산리 고분군→국립공주박물관→공주한옥마을
둘째날 : 갑사→계룡산도예촌→연미산자연미술공원→석장리박물관


○ 관련 웹사이트 

 - 공주시 문화관광 http://tour.gongju.go.kr/html/kr
 - 금강자연미술비엔날레 www.natureartbiennale.org
 - 석장리박물관 www.sjnmuseum.go.kr
 - 국립공주박물관 http://gongju.museum.go.kr
 - 갑사 www.gapsa.org


○ 문의 

 - 공주시청 문화관광과 관광정책팀 041-840-8080
 - 공산성 041-856-7700
 - 송산리 고분군 041-856-3151
 - 석장리박물관 041-840-8924


○ 잠자리

 - 공주한옥마을 : 공주시 관광단지길, 041-840-8900, http://hanok.gongju.go.kr (한옥스테이)
 - 마곡사 : 사곡면 마곡사로, 041-841-6226, www.magoksa.or.kr (템플스테이)
 - 공주유스호스텔 : 탄천면 삼거리1길, 041-852-1212, www.gongjuyh.com
 - 영농재 : 우성면 내산목천길, 1899-0088, http://hanok.gongju.go.kr/flow/?ref=main_2.emt


○ 먹거리

 - 수정식당 : 수정별미정식·더덕구이정식, 계룡면 갑사로, 041-857-5164, http://sujeong.alltheway.kr
 - 명성불고기 : 불고기, 공주시 웅진로, 041-855-3082
 - 시장정육점식당 : 갈비탕·알밤육회비빔밥, 공주시 백미고을길, 041-855-3074
 - 주봉마을우렁촌 : 우렁쌈밥·우렁야채무침, 이인면 검바위로, 041-857-0949


○ 축제와 행사 :
2016 석장리세계구석기축제 : 5월 5~8일, 석장리박물관 일원, 041)840-8080(공주시청 문화관광과 관광정책팀), http://gogongju.modoo.at


○ 주변 볼거리 :
국립공주박물관, 임립미술관, 박동진판소리전수관, 갑사, 신원사, 동학사, 마곡사 / 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Tour Conductor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