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동화 덕에 널리 알려진 여행지, 예천 회룡포 ④

가을동화 덕분에 널리 알려진 여행지가 예천의 회룡포다

이성훈 | 기사입력 2016/04/25 [07:06]

가을동화 덕에 널리 알려진 여행지, 예천 회룡포 ④

가을동화 덕분에 널리 알려진 여행지가 예천의 회룡포다

이성훈 | 입력 : 2016/04/25 [07:06]

2016 상반기 드라마 태양의 후예 으로 여주인공 송혜교가 다시 한 번 존재감을 과시했다. 그녀가 제대로 이름을 알린 드라마는 가을동화다. 2000년 작품으로 16년 전 가을동화 덕분에 널리 알려진 여행지가 예천의 회룡포다. 1회 첫 장면에 이곳 전경이 나온다. 2009년 가을에는 예능 프로그램 해피선데이 1박 2일 팀이 다녀간 이후 더 유명해진 곳이다.

▲ 물돌이 마을 회룡포 전경    


그 시절의 아련한 추억이 떠오른다면 2016 봄 여행주간에 맞추어 가족여행 장소로 추천한다.

▲ 회룡대에서 본 회룡포 전경   



회룡포는 육지의 섬이라 불린다. 내성천이 마을을 빙 둘러 흐른다. 전국에 물돌이 마을이 많지만, 굽이도는 각은 단연 회룡포가 으뜸이다. 350°를 돌아 마을을 섬처럼 가둔다. 과거 예천 사람들은 그 물길을 세 번에 건넌다고 시물건네(세 물 건너)라 불렀다. 물길이 굽이쳐 돌아 나가는 형상은 예나 지금이나 유려하고 장대하다.

▲ 회룡대에서 본 하트산과 회룡대 하트 열쇠고리     



회룡포에 처음 방문하면 회룡대와 회룡포마을로 나눠 돌아보기를 권한다. 회룡대는 비룡산 자락에 있는 전망대다. 장안사 주차장에서 약 400m 거리다. 비룡산은 나지막하지만 숲이 제법 울창하다. 장안사는 신라 시대 운명조사가 지은 천년 고찰로 1980년대에 다시 지었다. 북한 금강군 금강산, 기장군 불광산에 있는 장안사와 더불어 신라의 안녕을 기원하는 전국 3대 장안사라 전한다. 진위는 불분명하나 산의 정취는 슬며시 그 말에 기대게 만든다.

▲ 회룡대 전망데크에서 본 회룡포   



장안사를 지나 용왕각에서 숨을 고르고 회룡대에 오른다. 길가에 있는 시 몇 수 읽다 보니 금세 회룡대다. 회룡포는 회룡대 아래 전망 데크에서 좀더 또렷이 보인다. 회룡(回龍)은 태백산맥 학가산의 청룡과 소백산맥 주흘산의 황룡이 내성천에서 굽이치며 승천하는 모습을 의미한다. 몇 해 동안 수량이 줄어 아쉽지만 그래도 역시 회룡포다. 푸른 봄빛이 번져 산과 물이 한층 생기롭다.

▲ 회룡포전망대 회룡대



뿅뿅다리가 먼발치 물길을 가로지르는 선처럼 보인다. 사람들이 그 위를 점처럼 느리게 오간다. 물길 너머 산세도 시원스럽다. 특히 하트산이 흥미롭다. 두 산이 겹치며 만든 골짜기가 하트 모양이다. 연인이나 예비부부는 영원한 사랑을 기원한다. 하트산 왼쪽의 삼각형 총각산이 먼저 보이면 아들을, 오른쪽의 말발굽 모양이 먼저 보이면 딸을 낳는다는 전설도 있다.

▲ 회룡대에서 용포마을 가는 길   



회룡대에서는 봉수대나 원산성으로 이동하는 등산 코스가 있다. 산 너머 삼강주막까지 2~4시간 구간이다. 회룡대에서 용포마을과 제2뿅뿅다리를 지나 회룡포마을로 가는 길은 15~20분 걸린다. 장안사 주차장에 차를 세우면 회룡대로 돌아와야 한다. 그래서 보통 회룡대에 올랐다가 회룡포마을 입구의 제1뿅뿅다리까지 차량으로 이동한다. 뿅뿅다리는 1997년에 구멍이 뚫린 철판을 놓아 만들었다. 구멍으로 물이 퐁퐁 올라온다고 퐁퐁다리라 불렀으나, 한 언론 매체가 뿅뿅다리로 소개한 뒤 뿅뿅다리가 되었다. 물이 퐁퐁 올라올 만큼 넘치는 경우는 많지 않아 안전하다.

▲ 회룡포마을의 제1뿅뿅다리    



제1뿅뿅다리 건너 마을 초입은 오토캠핑장이다.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나 편의 시설은 없다. 지난해에는 마을 가장자리 빈 논에 유채를 심었다. 올 4월 중순에 만개해 5월 초까지 꽃을 볼 수 있다. 회룡포마을은 여느 시골 마을과 다르지 않다. 제1뿅뿅다리 건너 마을을 보고, 제2뿅뿅다리 지나 용포마을까지 다녀온다. 마을의 제방 산책로를 걷거나 모래톱에 발을 디뎌도 좋다.

▲ 회룡포마을의 새로운 볼거리 유채꽃 밭    



 

회룡포에서 멀지 않은 거리에 삼강주막이 있어 들러볼 만하다. 삼강은 내성천과 금천, 낙동강 물줄기가 합쳐져 다대포까지 흘러간다. 영남 교통의 요지였다. 나루터 못지않게 우리나라 마지막 주막인 삼강주막과 주모 유옥년 할머니가 유명했다. 할머니는 60년 넘게 주막을 지키다가 지난 2005년 세상을 떠났고, 예천 삼강주막은 그해 경북민속문화재 134호로 지정됐다.

▲ 삼강주막과 삼강막걸리 상차림  



삼강주막은 주모를 떠올리며 살펴보자. 여느 초가와 달리 방이 2칸인데 문은 7개다. 특히 부엌에는 문이 4개다. 사방의 손님을 쉽게 응대하기 위해서다. 부엌 벽에 빗금 표시도 눈길을 끈다. 글을 모르는 주모의 외상 장부다. 짧고 긴 세로 빗금은 막걸리의 양이고, 가로로 그은 선은 외상을 갚았다는 뜻이다. 누가 외상을 그었는지는 주모만 알았다.

▲ 삼강주막 벽에 새긴 주모의 외상장부   


삼강주막 뒤에는 500년 회화나무가 우뚝하다. 북쪽으로 한 그루가 더 있는데, 나루터에서 마을로 들어서는 입구 역할을 했다. 제방이 생기기 전에는 주막에서 삼강이 내려다보였다. 현재는 1934년 대홍수 때 사라진 보부상 숙소 등을 재현했다. 막걸리에 두부, 전 등을 곁들여 옛 정취를 누려보자.

▲ 이궁을 염두에 둔 양주대감 이유인의 고택이 있던     



회룡포와 삼강주막을 돌아본 뒤에는 예천읍 북쪽 용문면을 중심으로 일정을 잡는다. 용문면에는 예천을 대표하는 여행지가 몰려 있다. 병암정은 하지원이 주연한 드라마 황진이로 알려졌다. 병풍을 닮은 절벽 위에 있어 병암정이다. 아래로 석가산이 있는 자그마한 연못을 조성했다. 원래 하천이 지났으나 홍수로 물길이 바뀌어 지금 같은 연못이 됐다. 물가에는 버드나무 고목이 멋스럽게 가지를 뻗어, 영화나 드라마의 한 장면처럼 고즈넉하다. 병암정의 현판은 서예가 초정 권창륜이 썼다.

▲ 병암정 전경_사진촬영 박상준   



병암정은 금당실전통마을과 연계해서 돌아봐도 좋다. 양주대감이라 불리던 세도가 이유인이 연결 고리다. 그는 명성황후의 측근으로, 고종과 명성황후를 그리며 병암정을 북향으로 지었다. 또 이궁을 대비해 금당실전통마을에 99칸 저택을 지었으나 지금은 그 터만 남았다.

▲ 장안사 입구의 범종각  



금당실전통마을은 양주대감의 집터가 아니어도 한 번씩 다녀가는 여행지다. 정감록 에 나오는 십승지지의 하나로, 조선 건국 초에는 수도 후보지였다. 마을은 돌담과 고택이 한 몸처럼 어우러진다. 함양 박씨 3인을 모신 금곡서원, 원주 변씨 변응녕의 사괴당, 숙종 때 도승지 김빈의 반송재 등이 주요 건물이다. 한옥 민박도 가능하다. 생각보다 넓으니 지도를 얻거나 마을 해설사의 도움을 받아 돌아보길 권한다.

▲ 송림에서 본 초간정  



초간정은 용문사 가는 길목에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 대동운부군옥 을 집필한 초간 권문해가 지은 정자다. 계곡의 바위에 걸터앉은 정자가 유유자적을 대변한다. 정자 기둥에 남은 도끼 자국 두 개는 자식을 잃은 어머니의 한이 서린 흔적이다. 초간정에 올라도 좋지만, 건너편 송림에서 그윽하게 바라보는 정취가 그만이다. 일정이 허락할 때는 인근 용문사에서 여행을 마무리한다.

▲ 돌담이 아름다운 금강실마을  



○ 당일 여행코스
풍경 여행 코스 : 회룡대→회룡포마을→삼강주막→병암정
마을 여행 코스 : 회룡대→회룡포마을→병암정→금당실전통마을


○ 1박 2일 여행코스

첫날 : 회룡대→회룡포마을→삼강주막→병암정
둘째날 : 금당실전통마을→초간정→용문사


○ 관련 웹사이트 

 - 예천관광(예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http://tour.ycg.kr
 - 예천 회룡포마을 http://dragon.invil.org
 - 삼강주막마을 www.3gang.co.kr
 - 예천 금당실전통마을 http://ycgds.kr
 - 용문사 www.yongmunsa.kr


○ 문의 

 - 예천군청 관광정책과 054-650-6902
 - 예천 회룡포마을 054-653-6696
 - 삼강주막마을 054-655-3132
 - 예천 금당실전통마을 054-655-0225
 - 용문사 054-655-1010


○ 잠자리

 - 파라다이스호텔 : 예천읍 효자로, 054-652-1108~9, http://ycparadise.com (굿스테이)
 - 춘우재고택 : 용문면 맛질길, 054-655-1717 (한옥스테이)
 - 금당실전통마을 : 용문면 금당실길, 054-655-0225, http://ycgds.kr


○ 먹거리

 - 용궁순대 : 순대, 용궁면 용궁로, 054-655-4554, http://blog.naver.com/tmfrl005476
 - 박달식당 : 순대, 용궁면 용궁로, 054-652-0522, www.박달식당.kr
 - 예천축협한우프라자 : 한우, 예천읍 충효료, 054-652-9289


○ 주변 볼거리 :
예천곤충생태체험관, 예천천문우주센터, 예천온천, 예천 천향리 석송령 / 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