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누리는 여행길, 충북 보은

살이 포동포동 오른 대추는 보기만 해도 마음이 넉넉해진

이성훈 | 기사입력 2018/09/26 [09:18]

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누리는 여행길, 충북 보은

살이 포동포동 오른 대추는 보기만 해도 마음이 넉넉해진

이성훈 | 입력 : 2018/09/26 [09:18]

충북 보은을 달리다 보면 대추가 주렁주렁 열린 나무가 자주 눈에 띈다. 살이 포동포동 오른 대추는 보기만 해도 마음이 넉넉해진다. 올해 비가 많이 와서 흉작을 걱정했지만, 다행스럽게도 대추는 풍작이다. 초록색 대추가 빨갛게 익어가는 시월, 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누리기 위해 보은으로 떠난다.

 

▲ 삼년산성에서 내려다본 보은

 

보은은 예부터 대추로 이름난 고장이다. 보은 대추는 임금님 진상품이기도 했다. 허균의 음식 품평서 《도문대작》에 대추는 보은에서 생산된 것이 제일 좋고 크다. 보은 대추는 뾰족하고 색깔은 붉고 맛은 달다”고 기록되었다. 보은에는 “비야 비야 오지마라 대추 꽃이 떨어지면 보은 청산 시악시들 시집 못 가 눈물 난다 는 민요도 전해 내려온다.

 

▲ 대추축제 기간 중 대추를 시식하고 있는 관광객들_보은군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보은 대추는 한때 가지와 잎이 빗자루처럼 마르는 빗자룻병으로 주춤했으나, 농부의 정성과 지자체의 노력으로 옛 명성을 되찾았다. 보은 대추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는 ‘2017대한민국과일산업대전’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 장려상을 휩쓸기도 했다. 보은 대추는 자연과 기술의 합작품이다.

 

▲ 과자처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대추 칩  

 

보은은 일조량이 많고 토양이 비옥해 대추가 자라기 좋다. 대추대학을 열어 재배 기술을 보급하고 비가림막 설치를 지원하는 등 고품질 대추를 만들기 위한 지자체와 농부의 노력이 더해져, 알이 굵고 당도가 높은 보은 대추가 탄생했다.

 

▲ 대추와 사과로 만든 보은 특산품들  

 

대추 하면 말라서 주름진 대추가 떠오르지만, 보은에서는 아삭하고 달콤한 생대추가 더 인기다. 양지촌농원 전형선 대표는 “과거에는 대추를 한약재로 많이 이용했지만, 지금은 과일처럼 먹는 추세”라며 “대추는 생으로 먹어야 가장 맛있다”고 설명했다. 생대추는 말린 대추와 달리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좋다. 막 수확한 대추는 당도가 30브릭스에 이른다.

 

▲ 대추축제가 펼쳐지는 뱃들공원


또 대추는 비타민 A·B·C, 사포닌,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장 기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계탕을 비롯해 음식 재료로 폭넓게 이용될 뿐만 아니라, 제사상에 꼭 필요한 과일이다. 과자처럼 먹는 대추칩, 씨만 제거한 통대추, 달콤한 대추시럽 등 보은에서는 대추를 이용한 가공식품도 다양하게 생산한다.

 

▲ 보은군 농경문화관에 있는 대장간체험장    

 

대추는 폭에 따라 분류한다. 22mm인 중초부터 32mm 왕별초까지 2mm 간격으로 나뉜다. 폭이 좁은 대추는 대부분 말려서 판매하고, 폭이 큰 대추는 곱게 포장해 생대추로 내놓는다. 10월은 보은이 자랑하는 생대추를 맛보기에 가장 좋은 시기다. 보은 대추를 한자리에서 만나는 축제도 열린다.

 

▲ 보은군 농경문화관에 있는 대장간체험장  

 

2017충북농특산물판매활성화최우수축제’에 선정된 보은대추축제가 10월 12일부터 21일까지 열흘 동안 보은읍 뱃들공원과 속리산 일원에서 펼쳐진다. 축제 기간에는 대추왕선발대회, 조신제, 대추떡 만들기 등 대추를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고, 싱싱한 생대추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 즐거운 대추 수확_보은군    


대추와 함께 보은에서 손꼽히는 과일이 사과다. 사과는 ‘하루에 사과 하나면 의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다. 산화방지제와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어 당뇨 위험성도 낮춰준다. 특히 수확 철인 10월에 사과는 달콤하고, 비타민과 식이 섬유가 더 풍부하다. 가을 사과를 놓치면 안 되는 이유다.

 

▲ 황토에서 자라 미네랄이 풍부한 보은 사과    

 

삼승면에 가면 사과 과수원이 줄줄이 이어진다. 걸음을 멈추고 사과 한입 베어 물면 청량한 소리가 퍼진다. 윤기 나는 붉은빛에 눈이 즐겁고, 달콤한 맛에 혀가 행복하다. 보은 사과의 특징은 단단하다는 것. 보은 땅이 황토라서 그렇다. 땅에 있는 미네랄 덕분에 사과가 잘 자란다고 한다. 보은은 겨울에 -20℃ 이하로 떨어질 정도로 춥고, 봄에는 남부 지방만큼 따뜻하다. 청정 지역 속리산 인근에서 나는 보은 사과는 큰 일교차와 긴 일조시간 덕분에 당도 역시 높다.

 

▲ 즐겁게 사과 수확 체험을 즐기고 있는 사람들_보은군  

 

보은 사과를 직접 수확하고 맛보는 기회가 있다. 사과나무체험학교에 신청하면 사과 농가와 연결해준다. 기간은 10월 12일부터 21일까지. 수확 체험은 2kg에 1만 원이며, 전화로 예약하고 방문해야 한다. 수확하는 즐거움을 누리고, 맛있는 사과도 먹고 일석이조다. 사과 수확 체험은 아이들이 있는 가족 여행객에게 특히 인기다. 사과를 따는 팁 하나. 손바닥 전체로 가볍게 잡고 위로 들어서 딴다.


 

▲ 웅장한 삼년산성  

 

생대추와 사과를 맛본 뒤에는 보은 여행을 즐길 차례다. 발길이 먼저 향한 곳은 보은 삼년산성(사적 235호). 신라 시대 산성으로 높이 13~20m, 위쪽 너비 8~10m에 이르는 난공불락의 요새다. 돌을 쌓은 정교한 기술과 산성의 웅장함이 놀랍다. 삼국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토기를 비롯한 각종 유물이 출토되어, 보은이 과거 요지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려준다. 고즈넉한 성벽을 천천히 걸으며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나도 좋다. 성벽에 오르면 보은읍이 시원하게 내려다보인다.

 

▲ 한옥의 미를 엿볼 수 있는 우당고택  


삼년산성에서 내려오면 보은 우당고택(국가민속문화재 134호)으로 향한다. 고택 입구에 우거진 소나무 숲이 여행객을 맞이한다. 소나무에 둘러싸인 우당고택은 1919~1921년 당대 훌륭한 목수를 뽑아서 지었다. 안채와 사랑채, 사당 등으로 구성된 대규모 한옥으로, 안채에는 선행을 최고의 즐거움으로 삼는다’는 위선최락(爲善最樂) 현판이 걸렸다. 현재 부분적으로 공사 중이라 관람이 제한될 수도 있다.

 

▲ 솔향 공원에 자리한 소나무 홍보 전시관

 

보은에 대해 이야기할 때 소나무를 빼놓으면 섭섭하다. 보은 속리 정이품송(천연기념물 103호)과 서원리 소나무(천연기념물 352호) 외에도 곳곳에서 소나무를 볼 수 있다. 소나무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솔향공원에 있는 소나무홍보전시관에 들르자. 소나무의 생태와 전국의 특별한 소나무 이야기를 정리한 곳이다.

 

▲ 솔향공원에 있는 스카이바이크  

 

아이와 함께한 가족 여행자라면 스카이바이크도 놓치지 말자. 모노레일과 레일바이크를 합친 것으로, 약 30분 동안 소나무 향기에 푹 빠질 수 있다. 높이 2~9m에 길이 1.6km로, 오르막길은 페달을 밟지 않아도 자동으로 올라가도록 설계되었다.

 

▲ 농경문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보은군 농경문화관    

 

올해 8월 보은군농경문화관이 준공되었다. 보은의 기반인 농경문화 관련 내용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으며, 대장간도 마련되었다. 10월부터 대장간에서 농기계를 만들어보는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관심 있다면 전화로 문의하고 출발하자.

 

▲ 오장환 시인의 생애와 작품을 볼 수 있는 오장환문학관  

 

마지막으로 가볼 곳은 오장환문학관이다. 1918년 보은에서 태어난 오장환은 백석, 이용악과 함께 1930년대 후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인이다. 해방의 감격과 혼란을 그린 병든 서울을 비롯해 여러 작품이 문학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문학관에서는 오장환 시인의 생애와 아름다운 작품을 만날 수 있다.

 

▲ 오장환 시인의 생애와 작품을 볼 수 있는 오장환문학관  

 

○ 당일여행 : 보은대추축제(혹은 사과 수확 체험)→보은 삼년산성→보은군농경문화관→솔향공원 

 

○ 1박 2일 여행 : 첫날_보은대추축제→보은 삼년산성→보은군농경문화관→솔향공원 / 둘째날_사과 수확 체험→보은 우당고택→오장환문학관

 

○ 관련 웹 사이트
 - 보은관광(보은군청 문화관광 홈페이지) www.tourboeun.go.kr
 - 사과나무체험학교 www.boeunapple.com
 - 오장환문학관 http://janghwan.boeun.go.kr

 

○ 문의
 - 보은군청 문화관광과 043-540-3393
 - 사과나무체험학교 043-544-0052
 - 보은 우당고택 043-543-7177
 - 솔향공원 043-540-3774
 - 보은군농경문화관 043-540-3597
 - 오장환문학관 043-540-3776

 

○ 잠자리
 - 속리산숲체험휴양마을 : 속리산면 속리산로, 043-540-3220, http://songnihuyang.boeun.go.kr
 - 어라운드빌리지 : 탄부면 사직1길, 070-8650-6375, http://aroundvillage.kr
 - 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 : 산외면 속리산로, 043-540-3712, http://alpshuyang.boeun.go.kr
 - 속리산말티재자연휴양림 : 장안면 속리산로, 043-543-6282, www.huyang.go.kr
 - 속리산그랜드호텔 : 속리산면 사내4길, 043-542-2500, www.smgrand.com

 

○ 먹거리
 - 온제향가 : 한정식, 내북면 아치실길, 043-543-1954, http://onjehyangga.modoo.at
 - 배영숙산야초밥상 : 대추정식·산채정식, 속리산면 법주사로, 043-543-1136
 - 경희식당 : 한정식, 속리산면 사내7길, 043-543-3736, http://ikyunghee.co.kr
 - 능이칼국수 : 능이칼국수, 보은읍 성족2길, 043-542-4585

 

○ 축제 행사 및 주변 볼거리 : 속리산단풍가요제 2018년 10월 13일, 속리산잔디공원 야외 특설 무대, 043-540-3393, www.tourboeun.go.kr /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 말티고개, 펀파크, 보은 속리 정이품송, 세조길, 법주사 / 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