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 난이도 구분하는 탐방로등급제 적용

9개 국립공원에 적용 내 체력에 맞는 단풍구경, 탐방로등급

한미숙 | 기사입력 2012/10/12 [09:35]

국립공원관리공단, 난이도 구분하는 탐방로등급제 적용

9개 국립공원에 적용 내 체력에 맞는 단풍구경, 탐방로등급

한미숙 | 입력 : 2012/10/12 [09:35]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탐방로를 경사도와 노면상태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분류해 탐방객이 자신의 신체조건과 체력에 적합한 곳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탐방로등급제를 10월부터 9개 국립공원 117개 탐방코스에 도입한다.

탐방로등급제는 탐방객이 자신의 체력에 맞지 않는 무리한 산행을 피하도록 함으로써 탐방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탈진과 부상 등 안전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 화양동계곡 초입 탐방로 _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로등급은 난이도에 따라 매우 쉬움,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등 5개 등급으로 구분된다. 매우 쉬움은 노면이 아주 평탄하며 폭이 넓고 경사도 완만해 휠체어나 유모차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코스로서 노약자와 함께 하는 가족단위의 가벼운 나들이에 적합하다.

쉬움 등급은 비교적 평탄한 흙길 위주의 탐방로로 어린이나 고령자도 쉽게 탐방할 수 있는 코스이며 운동화를 신고 짧은 산책을 하길 원하는 경우 적절하다. 보통 등급은 등산을 위한 가장 쉬운 코스로서 약간의 경사와 대부분 흙으로 노면이 이뤄진 단거리 구간이며 가벼운 등산장비가 필요하다.

▲ 국립공원관리공단    

어려움 등급은 동행자와 대화가 불편할 정도의 심한 경사와 대부분 돌로 이뤄진 중거리 코스로서 등산 숙련자에게 적절하다. 매우 어려움은 아주 심한 경사와 돌로 이뤄진 장거리 산행코스로서 등산 전문가에게 적절하다.

공단은 이러한 등급제 적용을 위해 지난 1년간 탐방로별 GPS측량으로 경사도와 폭, 노면상태 등을 조사했으며, 이를 근거로 탐방로별 난이도를 분석했다.

공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어려운 등급은 높고 장거리 구간이 많은 지리산과 설악산에 분포했으며 노고단~벽소령~장터목~천왕봉~중산리에 이르는 지리산 종주구간(30.9km), 설악산 공룡능선구간(14.4km), 덕유산 종주구간(26.9km), 소백산 초암사~국망봉 구간(14.6km) 등이 대표적이다.

▲ 내장산 백양사 _ 국립공원관리공단     

공단 관계자는 이처럼 난이도가 높은 탐방로를 탐방할 때는 중간 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땀을 많이 흘릴 경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며 특히 옷이나 등산화도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사전에 준비하면 좋다고 조언했다.

고령자, 어린이 등 체력이 약한 탐방객이 쉽게 산책할 수 있는 쉬움 등급은 전체 탐방로의 약 6%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설악산 소공원~비선대, 덕유산 구천동계곡, 내장산 탐방안내소~내장사 구간, 북한산 둘레길 등이 대표적이다.

공단은 이러한 등급제를 올 가을부터 지리산, 설악산, 북한산, 속리산 등 9개 공원에 1차적으로 적용하고 내년에는 전국 20개 국립공원에 모두 도입할 예정이다.
※ 9개 공원 : 지리산, 계룡산, 설악산, 속리산, 내장산, 덕유산, 치악산, 북한산, 소백산

▲ 지리산 섬진강 _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로등급 정보는 공원 주요입구의 안내표지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탐방지원센터, 공원지킴터 등에서는 탐방로등급이 표시된 지도를 받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올해 안에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탐방객들을 위해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에 탐방로등급 정보를 담을 계획이다.

공단 환경디자인부장은 국립공원 탐방로등급제는 힘들게만 느끼던 국립공원 산행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며 이 제도를 활용해 더 많은 분들이 자신의 체력상태에 맞는 조건의 탐방로를 선택하여 즐겁고 안전한 탐방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