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군 백령도, 국가 생태관광지역 선정

백령도 하늬해변 점박이물범 집단서식지와 진촌리 마을

양상국 | 기사입력 2021/05/30 [06:35]

옹진군 백령도, 국가 생태관광지역 선정

백령도 하늬해변 점박이물범 집단서식지와 진촌리 마을

양상국 | 입력 : 2021/05/30 [06:35]

[이트레블뉴스=양상국 기자] 인천광역시 옹진군 백령도 하늬해변(점박이물범 집단서식지)과 진촌리 마을이 '국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선정됐다. 환경부에서는 우수한 생태자원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관광을 위해 생태관광지로 가치 있는 지역을 '국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하고 있다.

 

▲ 백령도 국가생태관광지역 선정 _ 옹진군  


지난 2013년 도입된 국가 생태관광지역은 전국 26개소가 지정됐으나 수도권은 1개소 밖에 없는 실정이며 이번 국가 생태관광지역 신규 후보지 공모에 전국 15개소가 신청했으나, 옹진군 백령도를 포함한 3개소만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그간 지방정부(인천시, 옹진군), 시민단체(인천녹색연합 황해물범사업단), 지역주민(점박이물범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협력해 점박이물범에 대한 보호·관찰 활동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됐다.

 

▲ 백령도 국가생태관광지역 선정


생태관광지역으로 선정된 '백령도 하늬해변과 진촌리 마을'은 점박이물범(천연기념물 제331호,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 해양보호생물)의 국내 최대 서식지로 매년 봄부터 늦가을까지 300여 마리의 점박이물범을 관찰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진촌리 현무암(지질명소), 심청각, 끝섬전망대 등 다양한 문화관광 자원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 백령도 국가생태관광지역 선정 


옹진군 관계자는 백령도 국가 생태관광지역 선정을 계기로 천혜의 생태자원을 보유한 백령도와 점박이물범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생태관광지역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겠다며 물범에코센터 건립, 생태탐방로 조성 등 생태관광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국·시비 예산을 확보해 우리나라 제1의 생태관광지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인천 옹진군 백령면 진촌리 2618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