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수중발굴 체험전시실 운영

수중발굴 체험전시실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과 연계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한미숙 | 기사입력 2022/06/27 [23:40]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수중발굴 체험전시실 운영

수중발굴 체험전시실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과 연계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한미숙 | 입력 : 2022/06/27 [23:40]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태안해양유물전시관은 오는 7월 1일부터 수중발굴 현장을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체험할 수 있는 수중발굴 체험전시실을 운영한다. 수중발굴 체험전시실 은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과 연계해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제작한 디지털 체험 콘텐츠이다. 

 

▲ 가상현실(VR)체험존 _ 문화재청

 

수중발굴 체험전시실은 크게 두 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공간은 ‘가상현실(VR) 체험존’으로 관람자가 직접 발굴대원이 되어 잠수장비를 착용하고 바닷속으로 들어가 유물을 발굴, 인양, 복원하는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2021년 시범운영 과정에서 발견된 미비점을 보완하여 상시 운영한다. 

 

두 번째 공간은 이번에 새롭게 공개되는 ‘수중발굴 실감영상실’이다. 배가 침몰하면서 바닷속에 묻힌 고려시대 등 유물의 관점에서 발견과 인양의 과정을 실감나는 5G영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천년의 세월 동안 유물이 바라봤을 아름다운 바다를 표현한 디지털 영상쇼와 관람객의 동작을 감지하여 반응하는 상호작용(인터렉티브) 요소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다. 

 

▲ 수중발굴 실감영상실

 

수중발굴 체험전시실은 전시관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운영된다. 이중 ‘가상현실(VR) 체험존’은 일 5회까지 현장예약으로 이용 가능하며, 안전상의 이유로 키 130㎝ 이상인 관람객부터 체험할 수 있다. 키 130㎝ 미만의 관람객은 별도로 마련된 무인단말기에서 수중발굴과 관련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번 수중발굴 체험전시실은 국내 유일의 수중발굴 전문기관인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갖고 있는 다양한 해양문화유산 콘텐츠를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알리고 수중발굴 연구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 태안군 근흥면 신진대교길 94-3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전라남도, 휴양림치유의숲명품숲길과 산림휴양시설 인기다
1/3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