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고싸움테마공원서 제40회 칠석고싸움놀이 개최

남구 고싸움테마공원 일원에서 제40회 칠석고싸움놀이 무형문화재 공개행사

이소정 | 기사입력 2023/02/02 [08:09]

광주광역시, 고싸움테마공원서 제40회 칠석고싸움놀이 개최

남구 고싸움테마공원 일원에서 제40회 칠석고싸움놀이 무형문화재 공개행사

이소정 | 입력 : 2023/02/02 [08:09]

[이트레블뉴스=이소정 기자] 정월대보름 대표적인 민속놀이로, 마을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며 하나되는 고싸움놀이가 펼쳐진다. 광주광역시는 3일부터 5일까지 남구 고싸움테마공원 일원에서 제40회 칠석고싸움놀이 무형문화재 공개행사를 개최한다.

 

국가무형문화재 제33호로 지정된 칠석고싸움놀이는 삼한시대부터 남구 칠석 옻돌마을에서 전승돼 온 정월 세시민속놀이다. 1969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우수성과 가치를 알림으로써, 1970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고싸움은 볏짚으로 고를 만들어 ‘서부 고’와 ‘동부 고’로 나눠 참가자들이 대동단결의 힘으로 고를 하늘 높이 맞부딪히며 장관을 연출하는 집단놀이다. 

 

▲ 칠석고싸움놀이 _ 광주광역시

 

올해는 현대와 전통이 어우러진 ‘판소리와 탭댄스의 만남’, ‘판‧펀(FUN)‧핀(PIN)’ 전통연희, 고-퍼레이드, 고싸움놀이 시연, 달집태우기, 불꽃놀이 등 정월대보름을 풍성하게 수놓을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전통 축제의 흥을 돋우는 칠석농악놀이와 무형문화재 및 예능보유자들의 통영오광대놀이, 전통 줄타기, 전통무용 날뫼북춤, 놀이패 함경사자놀이 등 공연들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팽이치기, 나래연, 굴렁쇠, 줄다리기 대전 등 다양한 시민참여 민속체험놀이도 개최될 예정이다.

 

김요성 시 문화체육실장은 고싸움놀이는 조상의 대동단결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 민속놀이로, 매년 정월대보름에는 모든 시선이 광주로 쏠릴 수 있도록 전승과 발전에 더욱 힘쓰겠다”며 “앞으로도 무형문화재를 일상에서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6월 ‘광산농악놀이’, 10월 영혼을 극락왕생으로 전도하는 불교의식인 ‘광주영산재’, 11월 북구 용전동 일대에서 불려지던 옛 선조들의 가을걷이 들소리를 재현한 ‘용전들노래’ 등 무형문화재 공개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무등산 자락 전통문화관에서는 산조가야금·거문고·화류소목장 등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의 작품 전시와 춘향가·수궁가·가야금병창 등 예능보유자와 전수자가 어우러지는 흥겨운 국악공연을 연중 선보이고 있다. 

광주 남구 고싸움로 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주광역시, 고싸움테마공원, 칠석고싸움놀이, 민속놀이, 무형문화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