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한번이라도 방문하면 삶의 질 높아진다

숲 1년간 1회 이상 방문한 사람이 미방문자 보다 삶의 질 3.9% 높아

박미경 | 기사입력 2023/02/15 [11:50]

숲, 한번이라도 방문하면 삶의 질 높아진다

숲 1년간 1회 이상 방문한 사람이 미방문자 보다 삶의 질 3.9% 높아

박미경 | 입력 : 2023/02/15 [11:50]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이 ‘산림복지’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국민의 숲 이용 정도와 삶의 질 관계 등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 1년간 1회 이상 숲을 방문한 사람이 방문하지 않은 사람보다 삶의 질이 3.9% 높았으며, 산림복지서비스를 1년간 1회 이상 이용한 사람이 이용하지 않은 사람 보다 삶의 질이 8.8%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 국민의 눈으로 숲을 읽는 해설서 표지 _산림청

 

또한, 숲의 방문 유형(일상, 당일, 숙박)을 구분하여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조사한 결과 4시간 이내의 일상 방문자는 이동시간, 경험 횟수, 활동 시간이 삶의 질에 영향을 많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일 방문은 경험의 다양성, 계절, 경험 횟수 등에 따라서, 숙박 방문은 이용 일수, 지출 금액, 함께한 인원에 따라서 삶의 질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수록 삶의 질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일상, 당일, 숙박 방문 유형 중 1개 유형의 활동을 이용한 경험자의 삶의 질은 6.57점, 2개 유형을 이용한 경험자의 삶의 질은 6.66점, 3개 유형 모두 이용한 경험자의 삶의 질은 7.01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간행물「국민의 눈으로 숲을 읽는 해설서 vol.3」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간행물에는 숲 이용과 삶의 질 관계뿐 아니라, 올해의 숲 활동과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숲 이용의 변화 등에 관한 내용도 담고 있다. 산림휴먼서비스연구과 조재형 과장은 숲 이용의 다양성은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바가 크다라고 밝히며, 앞으로 삶의 질을 더 높일 수 있는 숲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겠다.라고 전했다.

서울 동대문구 회기로 57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