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원산, 경상남도 최초 선태식물원 조성

선태식물이 주는 푸르름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치유공간 제공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2/18 [23:50]

금원산, 경상남도 최초 선태식물원 조성

선태식물이 주는 푸르름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치유공간 제공

김미숙 | 입력 : 2023/02/18 [23:50]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금원산산림자원관리소는 올해 생태수목원 특성화사업으로 경상남도 최초 선태식물원(약1,230㎡)을 조성한다. 선태식물원은 사업비 5억 원을 들여 선태식물(이끼식물)과 양치식물을 연계하여 조성하는 금원산생태수목원 주제원 중 하나로 10월 중으로 완공하여 관람객에게 가을철 단풍기간에 개원할 계획이다.

 

선태식물(Bryophyte)은 꽃을 만들지 않고, 뿌리·줄기·잎이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 식물로 흔히 이끼식물이라고도 한다. 매우 작은 줄기와 잎을 가지고 있지만 엽록체가 있어 광합성을 할 수 있는 독립영양식물의 하나이며, 최초로 육상생활에 적응한 식물이다.

 

▲ 금원산선태식물원조성기본계획 _ 경남도

 

평균적으로 식물무게의 5배에 달하는 물을 머금을 수 있어 집중호우 시 산사태와 홍수를 막고 가뭄을 방지하며, 깨끗한 산소를 공급하는 생태계 기초식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가정에서 공기정화와 습도조절을 위한 플랜테리어 소품으로 인기가 높다.

 

금원산산림자원관리소는 그늘지고 서늘하며 습한 곳에서 잘 자라는 선태식물의 생육특성을 고려해 계곡부에 주제원을 조성하여 높은 공중 습도를 유지하고, 상층부 기존 교목을 최대한 보존하는 등 선태식물에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어 주변의 괴석·바위·고목에서 다양한 선태식물이 자라며 보여지는 지면의 푸르름으로 심리적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치유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경상남도 거창군 위천면에 위치한 금원산생태수목원은 특성화사업으로 문학식물원(2011년), 고산암석원(2013년), 만병초테마정원(2019년), 자작나무 숲길(2021년), 산목련원(2022년) 등 특색있는 주제원을 조성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립산림과학원과 공동연구로 시행하고 있는 멸종위기 침엽수종 구상나무 복원시험지가 초기 활착에 성공하며 구상나무 복원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경남 거창군 위천면 금원산길 41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금원산산림자원관리소, 경상남도, 금원산, 생태수목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