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 500년의 숨결 광릉숲 발간

광릉숲의 역사 문화와 생물다양성 가치 정보 수록

양상국 | 기사입력 2023/02/19 [14:07]

국립수목원, 500년의 숨결 광릉숲 발간

광릉숲의 역사 문화와 생물다양성 가치 정보 수록

양상국 | 입력 : 2023/02/19 [14:07]

[이트레블뉴스=양상국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국내 유일 온대 중부 고유 산림생태계인 광릉숲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500년의 숨결 광릉숲”을 발간했다. 광릉숲은 조선조 제7대 왕 세조와 정희왕후의 능을 포함한 울창한 숲으로 무려 550여 년 이상 엄격한 보전 관리가 이루어져 왔으며, 국내에서 단위 면적당 가장 다양한 생물 종이 서식하는 생물다양성의 보고로 2010년 그 가치를 인정받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다. 

▲ 500년의 숨결 광릉숲 _ 산림청


본 간행물은 광릉숲의 생물다양성 및 생태학적 가치와 더불어 왕림(王林)이었던 광릉숲의 역사 문화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3개의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광릉숲을 보다”에서는 광릉숲의 사계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연구 역사 “광릉숲에 살다”에서는 광릉숲에 서식하는 주요 동·식물들과 숲의 생태학적 가치 “광릉숲이 품다”에서는 광릉숲의 관리 및 왕릉 관련 역사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봉우 광릉숲보전센터장은 본 책자 발간을 계기로 아름다운 역사 문화와 함께 잘 보전된 생물다양성이 공존하는 공간인 광릉숲의 가치가 우리 사회에 널리 알려지기를 바란다라며, 국립수목원은 광릉숲의 지속 가능한 보전 관리를 위해 더욱더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해당 간행물은 국립수목원 누리집(http://kna.forest.go.kr)에서 누구나 PDF의 형태로 내려받아 확인할 수 있다.

경기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41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립수목원, 산림청, 광릉숲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