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목포근대역사관 2관 새단장 후 재개관

일제수탈의 상징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근현대사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3/01 [07:13]

목포시, 목포근대역사관 2관 새단장 후 재개관

일제수탈의 상징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근현대사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김미숙 | 입력 : 2023/03/01 [07:13]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목포시가 목포근대역사관 2관을 새단장하고 지난 2월 28일 재개관했다. 목포근대역사관 2관은 2006년 개관 이후 16년이 경과함에 따라 노후 시설물 보수와 새로운 콘텐츠를 구성하고 관람객을 맞이한다.

 

목포근대역사관 2관은 1920년 일제강점기 동양척식주식회사로 건축되어 일제 식민지 수탈의 상징이었으며, 해방 후 조선해안경비대, 해군에서 사용하다 빈 건물로 남아 1999년 철거 위기에 놓였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대로 보존되어 같은 해 도지정 문화재로 지정 받은 후 2006년부터 목포근대역사관으로 개관해 각종 근대 사진 등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운영돼 왔다.

 

▲ 목포근대역사관 2관 새단장 후 재개관 _ 목포시

 

목포시는 휴관기간 동안 노후된 내부 바닥 및 가벽 등을 보수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공조기 등을 신설했다. 또한 목포근대역사관 2관 건물 변천사에 맞춰 1층에는 동양척식주식회사의 설립과 역할, 조선인에 대한 횡포와 그에 따른 저항, 해방 후 조선해안경비대와 해군에서 사용한 사진 등을 전시했다.

 

특히, 일제강점기에 사용된 ‘조선총독부제작 저울’과 ‘토지측량기’가 전시됐으며, 해군목포경비부 깃발과 사진 전시를 통해 목포가 가진 근현대문화를 확인할 수 있다. 2층은 캐릭터와 영상그래픽 등으로 표현된 목포와 인근 사람들의 저항에 대한 내용이 전시된다. 동학부터 부두 노동운동, 1919년 4‧8 만세운동, 항일학생운동, 암태도 소작쟁의와 노동자 파업, 현대에 이르는 민중항쟁에 이르기까지 목포와 인근 지역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새롭게 단장 후 재 개관한 목포근대역사관 2관은 관람객들에게 일제수탈의 상징인 동양척식주식회사의 모습과 목포와 인근 사람들의 역사적 사건에 대응하는 모습 등을 통해 목포근현대사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자리하게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전남 목포시 번화로 18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