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독서 마라톤 대회 개최

유치 결정의 해를 맞아 범국민적 지지 열기와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이형찬 | 기사입력 2023/03/03 [04:50]

부산광역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독서 마라톤 대회 개최

유치 결정의 해를 맞아 범국민적 지지 열기와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이형찬 | 입력 : 2023/03/03 [04:50]

[이트레블뉴스=이형찬 기자] 부산시와 교보문고(주)는 오는 3월 13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8개월간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독서 마라톤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독서 마라톤 대회는 건강한 독서문화를 정착시키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결정의 해를 맞아 범국민적 지지 열기와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민·관 협력으로 마련됐다. 

 

독서 마라톤 대회는 독서 1권당 약 1km로 산정해 필독서 ‘상상력의 전시장, 엑스포(지은이 오룡)’와 자유도서 총 43권을 읽음으로써 8개 코스 42.195km를 완주하는 대회다. 대회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교보문고 부산점과 센텀시티점에서 마라톤 대회 독서일지를 받은 다음, 독후감을 작성하며 각 코스를 주파하면 된다. 마라톤 코스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후보 도시 부산의 매력과 관광자원을 소개하기 위해 문체부 2023~2024 대한민국 명소 100선에 선정된 <부산 관광8선>을 테마로 구성됐다.

 

▲ 독서마라톤 _ 부산광역시

 

1코스는 태종대 유원지,  2코스는 해운대&송정해변, 3코스는 감천문화마을, 4코스는 용두산, 자갈치 관광특구,  5코스는 용궁구름다리&송도해변,  6코스는 오시리아관광단지,  7코스는 엑스더스카이&그린레일웨이,  8코스는 광안리해변&SUP존이다.

 

<부산 관광8선> 테마 8개의 코스로 구성된 독서일지를 모두 작성해 42.195km를 완주하면 선착순 42명에게는 독서마라톤대회 완주증과 완주메달을 수여하며, 코스별 완독 시에도 선착순으로 도서구입 지원금을 증정한다.

 

시는 이번 대회의 필독서가 ‘상상력의 전시장, 엑스포’로 선정돼 부산이 등록박람회 유치에 나선 배경을 소개하고, 세계박람회 개최라는 역사적 의미와 북항 재개발과 연계한 도시 발전전략, 글로벌 이벤트 개최지로서 부산의 지정학적 가치 등을 시민들에게 알릴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이 대회가 순위를 정하는 경쟁형 대회가 아닌 목표 권수를 완독하는 것에 의미를 둔 만큼, 세계박람회의 지향 가치(교육, 협력, 혁신)와 맥을 같이 해 세계박람회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올해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결정이 최종 발표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현재, 민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시민참여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라며 이번 대회와 같이 시민들에게 2030부산세계박람회에 대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유치 공감대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앞으로도 선보이겠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박형준 시장은 “대한민국 미래 국가의 주체는 시민 한분 한분이라며, 4월 실사단 방문 환대부터 11월 유치 결정까지 모든 과정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실사단 손님맞이 등에 많이 도와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상상력의 전시장, 엑스포’는 부산시와 (사)2030부산월드엑스포범시민유치위원회가 함께 추진해 발간한 책으로, 부산의 등록박람회 유치가 단순한 국제행사 개최를 넘어 인류의 진보와 평화, 미래를 제시하는 국제행사임을 역사적 맥락과 문명사 측면에서 소개한다.

부산 연제구 중앙대로 100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시, 부산세계박람회, 독서마라톤대회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