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의 서정시가 펼쳐지는 고양 원당목장

이해인 수녀의 시구에 담긴 초록의 서정시를 제대로 감상하기에 목장

이성훈 | 기사입력 2023/05/08 [00:16]

초록의 서정시가 펼쳐지는 고양 원당목장

이해인 수녀의 시구에 담긴 초록의 서정시를 제대로 감상하기에 목장

이성훈 | 입력 : 2023/05/08 [00:16]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풀잎은 풀잎대로 바람은 바람대로 초록의 서정시를 쓰는 오월’이다. 이해인 수녀의 시구에 담긴 초록의 서정시를 제대로 감상하기에 목장, 특히 5월의 목장이 제격이다. 목장은 왠지 먼 자연 속에나 있을 것 같은데, 다행히 도심 가까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곳으로 서울 근교의 원당목장(원당종마목장)을 꼽는다. 번화한 도심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말이 뛰노는 초원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신기하고 반갑다.

 

▲ 원당목장_한국관광공사

 

수도권 전철 3호선 원흥역을 기준으로 자동차로는 약 6분, 걸어서 35분 남짓한 거리에 원당목장이 있다. 원흥역을 지나 목장으로 가는 길, 주변 풍경의 변화가 인상적이다. 빌딩 숲을 거쳐 주택가가 나타나더니, 어느 순간 거짓말처럼 푸릇하고 시골스러운 길이 이어진다. 회색빛 세상에서 초록빛 세상으로 ‘순간 이동’하는 기분이다. 나무가 울창한 싱그러운 길을 달려 목장에 도착한다.

 

▲ 입구에 들어서면 산책로가 나온다

 

원당목장은 고양 서삼릉(사적)과 입구가 나란하다. 목장에 들어서면 가로수가 늘어선 산책로가 먼저 눈에 띈다. 이 길에서 앞만 보고 걷기는 금지다. 열심히 좌우를 두리번거리며 걸어가자. 산책로 오른쪽에 하얀 목책 너머 초원이 펼쳐지고, 왼쪽에는 소나무가 우거진 서삼릉이 내다보인다. 왕과 왕비가 잠든 능과 말이 노니는 목장이 낮은 울타리 하나 사이에 두고 공존한다. 오묘한 조화다.

 

▲ 원당목장 입구 바로 옆에 서삼릉 입구가 있다

 

초원과 능을 양쪽에 끼고 조금 걸어가면 경마용 출발대가 보인다. 출발대란 공정한 경주를 위해 말 여러 마리를 일렬로 정렬한 뒤 동시에 출발시키기 위한 장치다. 이곳에 전시된 출발대는 1998년 포항공과대학교에 연구 용역을 의뢰해서 제작한 최초의 국산 모델이다. 서울경마공원에서 훈련용으로 쓰다가 2010년 여기로 옮겨 기수 후보생 교육에 사용했다고 한다.

 

▲ 목장에 전시된 출발대

 

이 출발대를 통해 원당목장의 성격을 엿볼 수 있다. 1984년 한국마사회가 경주마를 육성하고 사육할 목적으로 조성한 원당목장은 현재 경마 관계자 교육 공간으로 활용한다. 목장을 일반에 개방한 때는 1997년. 이국적인 경치 덕분에 입소문이 나면서 많은 사람이 찾아들었고, 드라마 시크릿 가든 커피프린스 1호점 등에도 등장했다.

 

▲ 군데군데 쉬어갈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원당목장을 가장 잘 즐기는 방법은 산책과 피크닉을 하며 여유롭게 머무는 것. 방문객을 위한 피크닉존, 포토존, 벤치 등이 마련됐다. 업무 시설이라 개방 구역이 제한되지만, 목장을 즐기기에 불편함이 없다. 음식물과 돗자리 반입이 허용되며, 일반인 출입 구역에서는 어디든 피크닉이 가능하다.

 

▲ 피크닉 즐기기 좋은 원당목장

 

파라솔이 딸린 테이블 자리는 모두가 노리는 명당이다. 목장에는 음료 자동판매기 외 식음 시설이 없으므로 음식은 각자 준비해야 한다. 취사나 음주, 텐트 설치는 불가하다.

 

▲ 인증사진 남기기 좋은 포토존

 

사진 찍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초록 물감으로 색칠한 듯한 초원과 구릉 위로 하얀 목책이 유려한 곡선을 그리며 이어진다. 그리고 점점이 흩어져 풀을 뜯는 말이 포인트를 살린다. 알록달록한 벤치와 파라솔은 사진에 감성을 더한다. 눈에만 담기 아쉬워 자꾸 셔터를 누르게 된다.

 

▲ 귀여운 말 조형물

 

목장 곳곳을 사진에 담고 포토존에서 인증 사진도 남긴다. 아쉽게도 말과 함께 인증 사진을 찍기는 쉽지 않다. 말이 대부분 목책 너머 멀찌감치 머물기 때문이다. 귀여운 말 조형물과 포즈를 취하며 아쉬움을 달래자. 원당목장 이용 시간은 수~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입장료는 없다.

 

▲ 전망 좋은 포토존

 

목장에서 충분히 휴식한 뒤 조선 시대 세 능(희릉·효릉·예릉)이 있는 서삼릉 산책으로 마무리하면 완벽하다. 원당목장과 서삼릉은 이웃해 함께 돌아보기에 무리가 없다. 솔숲 산책로를 거닐며 희릉과 예릉을 방문하자. 희릉은 중종의 계비 장경왕후, 예릉은 철종과 철인왕후의 능이다. 인종과 인성왕후가 묻힌 효릉은 비공개 구역이라 관람이 제한된다. 서삼릉 관람 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월요일 휴무), 입장료는 어른(만 25~64세) 1000원이다.

 

▲ 서오릉 중 명릉

 

고양에는 서오릉(사적)도 자리한다. 서쪽에 있는 다섯 능(창릉·경릉·명릉·익릉·홍릉)을 일컫는데, 능 외에 원과 묘도 만나볼 수 있다. 명종의 원자 순회세자와 공회빈이 묻힌 순창원, 영조의 후궁이자 추존 장조(사도세자)의 생모 영빈 이씨가 잠든 수경원, 숙종의 후궁 장희빈의 대빈묘다. 능 사이사이를 걷는 길, 나무가 우거져 상쾌하다. 입구에 있는 서오릉역사문화관부터 방문하면 능 관람에 큰 도움이 된다.

 

▲ 아이와 가기 좋은 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

 

아이와 함께 나선 길이라면 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을 추천한다. 가와지볍씨라는 말이 생소한데, 1991년 일산신도시 개발 당시 대화동 일대 가와지마을에서 발견된 볍씨를 가리킨다. 약 5000년 전 한반도에서 처음 재배된 볍씨로 측정되어 역사적으로 가치가 크다. 박물관에서 가와지볍씨는 물론, 가와지마을 출토 유적과 농경문화 관련 전시품도 살펴볼 수 있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체험·교육관과 아담한 야외 전시장을 완비해 흥미를 돋운다.

 

▲ 아이와 가기 좋은 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

 

배다골테마파크는 서울 근교 가족 나들이 장소로 인기다. 알파카농장과 비단잉어관, 고양민속박물관, 무박캠핑장, 난타교육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비누, 달고나, 솜사탕, 아이스크림, 피자 만들기 같은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여기에 계절별로 딸기농장, 수영장, 눈썰매장을 운영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놀 거리가 풍성해 아이들과 온종일 머물러도 지루하지 않다.

 

▲ 즐길 거리가 풍성한 배다골테마파크

 

○ 당일여행 : 원당목장→고양 서삼릉→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고양 서오릉→배다골테마파크

 

○ 1박 2일 여행 : 첫날_원당목장→고양 서삼릉→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고양 서오릉→배다골테마파크 / 둘째날_아쿠아플라넷 일산→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고양생태공원

 

○ 관련 웹 사이트

 - 원당목장 https://park.kra.co.kr/parkuserseoul/wondangInfo.do

 - 서삼릉·서오릉(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 http://royaltombs.cha.go.kr

 - 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 www.goyang.go.kr/agr/agr02/agr02_8.jsp

 - 배다골테마파크 http://baedagol.com

 

○ 문의

 - 원당목장 02-509-2672

 - 고양 서삼릉 031-962-6009

 - 고양 서오릉 02-359-0090

 - 고양가와지볍씨박물관 031-968-3399

 - 배다골테마파크 031-970-6330

 

○ 주변 볼거리 : 행주산성역사공원, 고양어린이박물관, 일산호수공원 등 / 관광공사 _ 사진제공

경기 고양시 덕양구 서삼릉길 233-11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고양, 원당목장, 종마, 초록의서정시,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