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 중앙·논개시장, ‘K-관광 마켓’ 10선 선정

시장 먹거리 및 인근 관광지, 축제와의 연계를 통한 관광객 유치

박미경 | 기사입력 2023/05/08 [00:56]

경남 진주 중앙·논개시장, ‘K-관광 마켓’ 10선 선정

시장 먹거리 및 인근 관광지, 축제와의 연계를 통한 관광객 유치

박미경 | 입력 : 2023/05/08 [00:56]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경상남도는 진주 중앙·논개시장이 올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K-관광 마켓’ 10선에 선정되었다고 전했다. 이 사업은 문화관광체육부에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내수 활성화를 위해 먹거리, 볼거리가 가득한 10개의 전통시장(K-관광 마켓)을 엄선해 지역 명사(홍보대사)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전통시장을 지역 핵심 관광지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 논개시장올빰야시장 _ 경남도

 

공모를 거쳐 시장이 가진 고유의 매력과 주변 관광지와의 연계성, 지역경제 견인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남 진주 중앙·논개시장 등 전국에서 10곳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경남 진주 중앙시장과 논개시장은 뉴-먹자골목(분식, 국밥 등), 올빰야시장(소고기 불 초밥, 기름 떡볶이 등), 드라마 촬영지 누들로드(마라탕, 국수 등) 등 다양한 먹거리를 파는 특화 장소들이 조성되어 있어 관광객들이 지루할 틈 없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이 즐비한 곳이다.

 

관광지로는 진주성, 물빛나루쉼터, 유등 테마공원, 진주 남강 등이 시장 인근에 있어 볼거리가 넘치며 시장이 숙박시설과도 가까워 관광객들이 도보로 시장과 관광지를 둘러보기 용이하다. 또한 진주에서 5월에 개최되는 2023년 진주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 진주 논개제를 관광하면서 방문하기 좋으며, 10월에 개최될 진주 남강유등축제와 함께 즐기기에도 좋은 시장이다.

 

▲ 중앙논개시장입구 _ 경남도

 

특히 진주 중앙시장은 경남도에서 올해 전통시장 및 인근 상권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경남 대표 관광시장 육성 사업’에도 선정된 바 있어 관광시장으로서의 감초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 대표 관광시장 육성 사업은 진주 중앙시장, 사천 삼천포 용궁수산시장, 김해 동상시장, 고성 고성시장 총 4개 시장의 먹거리 상품 개발, 관광 투어 상품 개발, 관광 바우처 개발, 소비촉진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사업으로 현재 원활하게 추진 중이다.

 

경남도는 경남도의 ‘경남 대표 관광시장 육성 사업’과 문화체육관광부의 ‘K-관광 마켓’ 10선 사업이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관광사업들의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연계·보완해 갈 계획이다.

 

▲ 중앙시장먹자골목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해당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의 즐길 거리, 먹거리, 볼거리, 연계 관광지와 결합한 관광 코스를 개발하고 국내외 마케팅에 집중하여 MZ세대·중장년·실버 세대별 선호 프로그램, 매체를 분석해 맞춤형 마케팅을 실시한다. 또한 ‘K-관광 마켓’이 세계인의 여행 버킷리스트가 될 수 있도록 시장별 홍보대사 임명, 월별 전통시장 릴레이 행사, TV 프로그램 제작 등의 마케팅도 실시하여 사업의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10개 시장 대상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시장별 컨설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창우 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진주 중앙·논개시장이 ‘K-관광 마켓’에 선정된 것은 전통시장과 지역 경제에 좋은 기회이다라며, 이 기회를 바탕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도내 전통시장의 매력이 전달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경남 진주시 진양호로569번길 1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진주, 중앙시장, 논개시장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