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 2023 개막공연 '형, 같이, 미래' 개최

“무형, 같이, 미래”에는 “무형의 미래를 같이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아

박미경 | 기사입력 2023/05/11 [10:18]

국립무형유산원, 2023 개막공연 '형, 같이, 미래' 개최

“무형, 같이, 미래”에는 “무형의 미래를 같이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아

박미경 | 입력 : 2023/05/11 [10:18]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5월 20일(토) 오후 4시에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대공연장에서 2023년 국립무형유산원 공연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공연 ‘무형, 미래, 같이’를 개최한다. 개원 10주년을 맞은 올해의 개막공연 주제는 “무형, 같이, 미래”에는 “무형의 미래를 같이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아, 무형유산 보유자부터 젊은 전승자, 대를 잇고 있는 전승자 가족이 출연하여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장르)의 공연을 펼친다.

 

▲ 무형, 같이, 미래 _ 문화재청   

 

공연은 우주와 무형유산을 결합한 다섯 가지 무대로 구성된다. 첫 무대는 거문고 산조 이수자이자 국립창극단 단원인 최영훈 전승자 가족이 출연하여 판소리 ‘쑥대머리’를 해금, 소리, 거문고 합주로 연주한다. 두 번째 무대에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된 연등회의 아름다운 영상과 파키스탄 전통음악, 우리나라 민요를 현대적 어법으로 해석하여 연주하는 ‘TAAL’의 음악이 어우러진 실험적 공연이 펼쳐진다.

 

▲ 택견 공연 모습

 

이어서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된 무예 종목인 ‘택견’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현악기인 철현금과 타악기인 운라를 연주하는 한솔잎의 음악에 맞춰 택견 보유자 정경화, 택견 보존회와 어린이 택견 전승자들이 출연하여 부드러우면서도 강인한 택견의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 조도닻배노래 조오환 보유자, 조유아 소리꾼

 

마지막은 전남무형문화재인 조도닻배노래 조오환 보유자와 딸 조유아(국립창극단 단원), 조도닻배노래 보존회 회원들이 선사하는 흥겨운 조도닻배노래와 진도군 향토문화유산 진도엿타령 공연, 밴드 ‘악단광칠’의 공연이 장식할 예정이다. 이번 개막공연은 창극 ‘정년이’, 젊은 소리꾼들의 참신한 소리판 ‘절창’으로 주목받고 있는 남인우 연출가가 맡았으며, 사회는 부부소리꾼인 이소연(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적벽가 이수자), 이광복 씨가 맡는다.

 

▲ 악단광칠

 

공연은 전석 무료이며,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을 통해 반드시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 현장 관람이 어려운 국민은 네이버 TV로 실시간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 또는(063-280-1500, 1501)로 문의하면 된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학로 9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 공연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주관광공사 추천, 2024 놓치지 말아야 할 봄 제주 여행지 ②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