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창경궁에서 ‘순조 기축년 자경전 야진찬’ 궁중무용 재현

순조의 즉위 30년 및 40세 탄신기념 야진찬에서 올려진 궁중무용

한미숙 | 기사입력 2023/05/19 [03:50]

문화재청, 창경궁에서 ‘순조 기축년 자경전 야진찬’ 궁중무용 재현

순조의 즉위 30년 및 40세 탄신기념 야진찬에서 올려진 궁중무용

한미숙 | 입력 : 2023/05/19 [03:50]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는 한국예술종합학교와 함께 오는 21일 오후 4시에 창경궁 문정전(서울 종로구)에서 창경궁 명칭환원 40주년을 기념하여 ‘순조 기축년 자경전 야진찬’ 궁중무용 재현 행사를 개최한다. ‘야진찬’은 궁중에서 밤에 하는 진찬(궁중잔치)이다. ‘순조 기축년 자경전 야진찬’은 1829년(기축년) 순조의 40세 생일과 그의 재위 30주년을 기념하여 그의 아들인 효명세자의 주관 하에 지금은 사라진 창경궁 자경전에서 열렸다.

 

▲ 야진찬-포구락 _ 문화재청

 

순조 기축년 야진찬에서 보여준 네 가지 궁중무용은 포구락(抛毬樂), 무고(舞鼓), 춘앵전(春鶯囀), 검기무(劍器舞)였다. 포구락은 경쟁과 화합을 표현하고, 무고는 위엄을 알리며, 춘앵전은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검기무는 군왕의 권위를 드러낸다. 이번 궁중무용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 학생들이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한 시간 동안 진행되며, 창경궁을 방문하는 일반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관람이 가능하다. 더 자세한 사항은 창경궁관리소 누리집(cgg.cha.go.kr)을 참고하거나,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무용과(02–746-9756)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18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재청, 창경궁, 자경전, 야진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