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 두고 걷기 좋은 길이 많은 부산 금정산성

샛길을 포함하면 무려 100여 개 진입로가 있다고 한다

이형찬 | 기사입력 2023/05/30 [02:40]

가까이 두고 걷기 좋은 길이 많은 부산 금정산성

샛길을 포함하면 무려 100여 개 진입로가 있다고 한다

이형찬 | 입력 : 2023/05/30 [02:40]

[이트레블뉴스=이형찬 기자] 부산 금정산은 금정구 금성동·구서동·남산동·청룡동·부곡동, 동래구 온천동, 북구 화명동·만덕동에 걸쳐 있다. 공식 안내 지도에서 27개 지정 등산로를 소개하지만, 주민들이 찾는 샛길을 포함하면 무려 100여 개 진입로가 있다고 한다. 그만큼 일상 가까이, 언제든 가볍게 오르기 좋은 산이다.

 

▲ 금정산 자락을 따라 자리한 금정산성_금정구청 제공

 

금정산성(사적)은 금정산 꼭대기에서 동남쪽·서남쪽 능선과 계곡을 따라 축성했다. 금정산성 입구에 ‘18845M’ 포토 존이 있는데, 산성 둘레 1만 8845m를 뜻한다. 우리나라 산성에서 가장 큰 규모다. 둘레가 너무 길어 수비군이 부족했을 정도다. 동래부사 한배하는 1707년 금정산성을 남과 북으로 나누는 중성을 쌓고, 장대와 군기고 등을 정비하기도 했다. 4망루에 오르면 중성의 흔적이 선명하다.

 

▲ 금정산성 4대 성문 중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남문_금정구청 제공

 

상고시대부터 대한제국 말기까지 모든 제도와 문물을 기록한 《증보문헌비고》에 따르면, 금정산성은 숙종 때인 1701~1703년에 쌓았다. 그러나 현종 때인 1667년 통제사가 금정산성 보수를 건의했다는 기록도 발견돼, 그 이전부터 어떤 형태로든 존재했을 것으로 추측한다.

 

▲ 금정산성 4망루에서 즐기는 시원스런 풍경

 

고종 때 제작한 ‘금정산성진지도’에는 동서남북에 성문이 있고 본성과 중성에 망루 12곳을 갖춘 모습이다. 지금도 금정산성에 오르면 낙동강 하구와 동래 일대가 시원스레 눈에 들어온다. 오랫동안 요충지로 쓰인 까닭을 단박에 알 수 있는 풍경이다.

 

▲ 4망루로 오르는 길에 만난 탁월한 전망

 

앞서 이야기했듯 금정산에 오르는 길이 워낙 많다 보니 금정산성을 즐기는 방법도 다양하다. 현지 해설사가 추천하는 가장 매력적인 코스는 동문에서 출발해 3망루와 4망루로 이어지는 길이다. 넉넉잡아 1시간 30분 정도면 오를 수 있는데, 완만한 숲길에서 가파른 암벽까지 다채롭게 어우러져 걷는 맛이 빼어나다. 하늘을 가릴 정도로 빽빽한 나무 덕분에 초여름의 상쾌함을 만끽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 금정산성 둘레 길이가 적힌 포토존

 

금정산성 동쪽 고갯마루를 지키는 동문은 해발 415m에 자리한다. 꽤 높게 느껴지지만, 203번 버스를 이용하면 정류장에서 도보 5~10분 거리다. 금정산성 축조와 함께 설치한 동문은 일제강점기에 허물어져 일부만 남은 것을 1972년에 지금의 모습으로 복원했다.

 

▲ 4망루에서 바라보이는 낙동강 일대 풍경

 

진입로가 성문보다 낮아 웅장한 기세를 자랑하고, 구불구불한 지형을 이용해 앞쪽에서 성문이 잘 보이지 않도록 방어력을 높인 점도 흥미롭다. 30~40분 걸으면 3망루를 가리키는 표지판을 만난다. 나비바위와 부채바위 사이에 있는 3망루는 해발 550m 암벽에 절묘하게 얹혀 눈길을 사로잡는다.

 

▲ 4망루에서 바라본 중성의 흔적

 

목적지인 4망루까지 오르는 길은 다소 가파르다. 단번에 힘을 쏟기보다 가끔 걸음을 멈추고 숨을 고르기 바란다. 경사에 비례하는 아름다운 풍경이 고개를 돌릴 때마다 펼쳐지기 때문. 해발 620m 주 능선에 있는 4망루는 외성과 중성이 만나는 지점이기도 하다.

 

▲ 절벽에 자리한 3망루_금정구청 제공

 

북쪽으로 의상봉이, 서쪽으로 낙동강이, 동쪽으로 금정구 일대 아파트가 즐비해 다양한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걷기에 자신 있는 이는 여기서 1.5km 떨어진 북문으로 향하자. 4개 성문 중 가장 투박하지만 담백한 건축미가 돋보인다. 북문에서 900m 더 가면 금정산 주봉인 고당봉이 기다린다.

 

▲ 지형을 활용해 방어력을 높인 금정산성 동문

 

금정산성을 조금 편하게 오르는 방법도 있다. 금강공원에서 케이블카를 이용하는 것. 1966년에 개통한 케이블카는 해발 540m 금정산 등성이까지 왕복 운행한다. 남문 근처에 조성 예정이던 종합 위락 단지 수송편으로 설치했다가 1972년부터 민간에서 운영한다. 당시 국내 최장 1260m로, 오가는 내내 금정산의 짙푸른 숲과 부산 시가지 전망이 눈에 담긴다. 최근에는 이곳 케이블카 특유의 레트로한 매력에 빠진 젊은 이용객도 늘고 있다.

 

▲ 금정산성 등성이까지 편리하게 오르는 금강공원 케이블카_부산관광공사제공    

 

케이블카를 타고 15분 남짓이면 상부정류장에 도착한다. 여기서 1.5km 거리에 남문이 있다. 대부분 완만한 흙길이라 아이들과 걷기도 적당하다. 남문은 동제봉과 상계봉을 잇는 능선 사이 잘록한 고개에 세웠다. 건축양식은 북문처럼 단순하고 소박하다. 산성고개와 도로로 연결되고, 만덕동과 덕천동 등 인근 마을에서 이어지는 등산로도 많아 접근성이 가장 뛰어나다.

 

▲ 부채바위 너머로 보이는 회동수원지

 

서문은 성문 가운데 유일하게 계곡에 만들었다. 낙동강에서 대천천을 따라 금정산성마을로 들어서는 입구가 서문 위치다. 해발고도는 가장 낮지만, 왜적의 진입로로 쓰일 확률이 높아 중요성이 가장 컸던 곳이다. 방어에 유리하도록 계곡을 활용한 것도 그 때문이다.

 

▲ 신비로운 풍광의 금샘_금정구청 제공

 

서문 왼쪽은 지형이 험준해 등산로도 없는 석문 능선이고, 오른쪽은 사람의 발길이 거의 미치지 않는 파류봉(파리봉)과 연결돼 천연 요새 역할을 했다. 건축양식 또한 견고하고 화려해 가장 아름다운 성문으로 평가받는다.

 

▲ 범어사에서 만나는 차분한 풍경

 

등산 애호가라면 단연 최고봉인 고당봉에 자리한 금샘에 올라야 한다. 《세종실록지리지》와 《동국여지승람》에 “금정산 정상 돌 위에 항상 마르지 않는 샘이 있는데 물빛이 황금색으로 빛난다”는 기록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황금빛 물고기가 하늘에서 내려와 이 샘에서 놀다 갔다고 한다. 

 

▲ 아치형 입구가 독특한 범어사 독성전    

 

이름과 달리 금샘은 물이 솟는 게 아니라 빗물이 고인 것인데, 깊이 50cm가 넘는다. 안개의 영향으로 웬만해선 물이 마르지 않는다고 한다. 금정산이란 이름도 이 샘에서 유래했다. 주변에 안전장치가 없으니 사진 찍을 때 주의가 필요하다.

 

▲ 금정산성마을 벽화길

 

금정산 자락 해발 400m 분지에 모여 앉은 금정산성마을은 금정산성에 오르지 않더라도 일부러 찾아갈 정도로 부산 사람들에게 인기다. 한여름에도 시원한 공기를 즐길 수 있고, 흑염소불고기와 오리불고기 등 먹거리가 다양하다. 금정산성을 거닐고 마시는 막걸리 한잔의 여유도 유혹적이다. 여기서 내는 금정산성막걸리는 우리나라 민속주 1호다. 500년 전 방식 그대로, 15대째 전통을 지키며 빚은 막걸리의 깊고 진한 구수함이 오래도록 남는다.

 

▲ 금정산성마을에서 즐기는 흑염소불고기와 금정산성막걸리  

 

금정산 동쪽 기슭에 자리한 범어사도 빼놓을 수 없다.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사찰로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창건했다고 전한다. 조선 중기 목조건물의 섬세함이 오롯이 드러난 대웅전(보물), 전형적인 통일신라 후기 석탑 양식을 보여주는 삼층석탑(보물)이 눈에 띈다. 돌기둥 넷에 화려한 지붕을 얹은 조계문(보물), 독성전(부산유형문화재) 아치형 입구 양쪽에 숨은 남녀상도 흥미로운 볼거리다. 초여름에는 범어사 입구 계곡과 등나무 군락(천연기념물)이 시원한 휴식처다.

 

▲ 동래온천의 오랜 역사를 담은 온정개건비

 

걷기의 피로를 풀기에 온천만 한 곳이 없다. 금정산성과 인접한 동래온천은 신라 시대부터 이름을 알렸고, 일제강점기에 본격적으로 개발돼 호황을 누렸다. 지금도 온천욕장을 갖춘 관광호텔이 다수 운영 중이며,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노천족욕탕도 있다. 노천족욕탕 뒤쪽에 조선 숙종 때 탕을 만들었다는 기록을 담은 온정개건비(부산기념물)가 남아 역사적 의미를 더한다.

 

▲ 초여름의 상쾌함을 즐기기 좋은 금정산성

 

○ 당일여행 : 금정산성(동문-4망루)→금정산성마을→동래온천

 

○ 1박 2일 여행 : 첫날_금정산성(동문-4망루)→금정산성마을→동래온천 / 둘째날_금강공원(케이블카)→금정산성(남문-동문)→범어사

 

○ 관련 웹 사이트

 - 비짓부산 www.visitbusan.net

 - 금정구 문화관광 www.geumjeong.go.kr/tour

 - 금강공원(부산시설공단) www.bisco.or.kr/geumgangpark

 - 금정산성마을 https://sanseong.invil.org

 - 범어사 www.beomeo.kr

 - 동래 문화관광 www.dongnae.go.kr/tour/index.dongnae

 

○ 문의

 - 부산역관광안내소 051-441-6565

 - 부산관광안내소 051-502-7399

 - 금정구청 문화관광과 051-519-4061

 - 금강공원 051-860-7880

 - 범어사 051-508-3122

 - 동래온천(동래구문화시설사업소) 051-550-6601~4

 

○ 주변 볼거리 : 회동수원지, 동래읍성지, 전포카페거리 / 관광공사_사진제공

부산 금정구 동문로 38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시, 금정산성, 동래온천, 금강공원, 케이블카, 범어사,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