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관광브랜드 디자인(BI) ‘목포랑’ 확정

국문 및 영문, 응용디자인 및 상품디자인 개발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6/01 [09:19]

목포시, 관광브랜드 디자인(BI) ‘목포랑’ 확정

국문 및 영문, 응용디자인 및 상품디자인 개발

김미숙 | 입력 : 2023/06/01 [09:19]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목포시는 대한민국 4대 관광거점도시의 정체성과 상징적 이미지를 담은 목포관광브랜드 디자인(BI)을 ‘목포랑’으로 확정짓고 이를 바탕으로 응용디자인과 상품디자인을 구축했다. 시가 관광브랜드 디자인(BI)을 구축하게 된 배경은 목포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거점도시로 선정되면서 시를 대표하는 브랜드 및 다양한 관광기념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다.

 

▲ 목포시, 관광브랜드 디자인(BI)‘목포랑’확정(국문 표기)

 

이에 시는 그동안 국내·외 관광트렌드와 콘텐츠․역사․장소․사람 등 지역환경을 분석하고, 목포만의 관광BI에 대해 학계․관광업계 종사자·전문가·MZ세대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그 결과 ‘목포랑’, ‘아따 목포’, ‘와! 목포’ ‘목포랑께‘ ’ok목포’ 등 5개 디자인(안)을 도출했고, 지난 1월 전 국민을 대상으로 디자인(BI) 선호도 조사를 진행했다.

 

▲ 목포시, 관광브랜드 디자인(BI)‘목포랑’확정(영문형, Romantic-Port-Mokpo)


그 결과 14,402명이 참여해 ‘목포랑’ 32.2%, ‘목포랑께‘ 21.4% ‘아따 목포’ 21.2%, ’ok목포 13%, ‘와! 목포’ 11.6% 순으로 선호도를 보여 가장 높은 ‘목포랑’을 최종 BI로 확정하게 됐다. 이에 ‘목포랑’을 토대로 국문 및 영문 두가지 버전을 개발했으며, 국문 표기 ‘목포랑’은 목포와 랑을 컬러로 구분하면서 감동과 낭만을 표현하는 하트 모티브를 결합했다. 또 영문 표기 ‘Romantic Port MOKPO’는 끝부분이 돌출된 형태인 서체와 주황색 계열로 표현함으로써 컬러의 대비감을 통해 눈에 띌 수 있게 했다.

 

이에 시는 도시브랜드인 ‘낭만항구 목포’와 이번에 제작된 관광브랜드 ‘목포랑’을 연계하면서 브랜드 론칭 홍보 행사를 개최하고, 각종 홍보물과 관광기념품 등에 다양하게 활용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거점도시 목포’ 브랜드 인지도 구축에 나설 계획이며, ‘목포랑’은 지역명을 쉽게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서 도시브랜드인 ‘낭만항구 목포’와 연계해 관광거점도시 목포를 홍보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목포시 양을로 20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포시, 관광브랜드, 목포랑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주관광공사 추천, 2024 놓치지 말아야 할 봄 제주 여행지 ②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