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공원 야외식물원, 산책과 휴식을 곁들인 가벼운 숲캉스

조화롭고 고즈넉하게 어우러진 나무와 꽃 감상할 수 있는 산책명소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6/02 [12:22]

남산공원 야외식물원, 산책과 휴식을 곁들인 가벼운 숲캉스

조화롭고 고즈넉하게 어우러진 나무와 꽃 감상할 수 있는 산책명소

김미숙 | 입력 : 2023/06/02 [12:22]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발걸음이 닿는 곳마다 신록의 푸르름으로 짙어진 요즘, 연일 이어지는 때 이른 무더위가 여름을 재촉하고 있다. 무더위를 피해 산과 바다로 피서 계획을 세우기 전에 도심 속 허파 남산공원 야외식물원에서 ‘산책과 휴식을 곁들인 가벼운 숲캉스’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용산구 한남동 인근에 위치한 ‘남산야외식물원’은 1990년대 <남산 제모습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주한미군 등 외국인 전용 주거 공간으로 사용하던 ‘남산 외인아파트’를 철거하고 시민을 위한 생태 녹지 공원으로 조성해 ‘남산야외식물원’이라는 이름으로 1997년 2월 개원한 곳으로 계절에 따라 조화롭고 고즈넉하게 어우러진 나무와 꽃을 감상하며 조용히 쉬엄쉬엄 산책하기에 안성맞춤이다. 

 

▲ 팔도소나무단지 내 숲 해설을 듣는 시민 _ 서울시

 

개원 이래 26년이 흐른 지금 울창한 숲을 이룬 ‘남산야외식물원’ 곳곳에는 힐링 명소 또한 즐비한데, 강원도와 경상남북도, 제주도 등 전국에서 온 소나무를 만날 수 있는 팔도소나무단지와 울창한 소나무림을 이루고 있는 소나무숲탐방로, 실개천, 무궁화원 등이 산책의 재미와 볼거리를 더해주고 있다. 

 

1995년 광복 50주년을 맞아 강원도에서 제주도까지 전국에서 온 소나무를 식재하여 조성한 팔도소나무단지에서는 우뚝 솟아 있는 소나무의 늠름한 자태를 감상할 수 있다. 특히 팔도소나무단지 초입에는 아주 특별한 소나무가 자리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명품목 중 하나인 속리산 정이품송(천연기념물 제103호)의 장자목인 ‘정이품송 맏아들’ 나무가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 팔도소나무단지 초입 정이품송 장자목

 

소나무들이 아름드리 자라 웅장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소나무숲탐방로는 남산의 숨겨진 힐링 명소 중 하나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선베드가 있어 소나무 숲 아래 누워 고요하고 편안한 시간을 만끽할 수 있다. 남산야외식물원 산책로를 따라 조성된 실개천은 산책 내내 청량감을 더해주며, 무궁화원에는 다양한 품종(배달, 옥선, 에밀레 등 약 23종 1,549주)의 무궁화가 군락을 이루어 7월~9월까지 화려하게 피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남산야외식물원’은 큰 경사 없이 완만하고 걷기에 부담 없는 산책길로 곳곳에 쉼터와 벤치가 마련되어 있어 가족·연인·친구와 함께 머무르기 좋아 다양한 세대에게 산책과 휴식처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하며 휴식과 산책 명소로 각광 받고 있다.

 

▲ 소나무숲탐방로 내 선베드에서 휴식을 취하는 시민

 

남산야외식물원은 한남동과 인접해 있어 인근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더불어 인근 호텔에 투숙하는 관광객이 많이 찾는 산책 코스 중 하나로 아침·저녁 여가시간에 가벼운 산책과 러닝, 요가 등 다채로운 신체활동을 즐기러 나온 내외국인의 모습도 만날 수 있다. 아울러 남산야외식물원에서는 주중과 주말 유아, 성인, 가족 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을 매월 운영하고 있다.

 

전용 스틱을 사용해 상체와 하체 모두 사용하면서 걷기의 자세를 익히고 걷기를 통해 근력을 골고루 단련할 수 있는 남산 노르딕워킹 프로그램과 산책과 함께 호흡과 명상 활동을 할 수 있는 남산 힐링 산책 등 성인 대상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남산야외식물원을 누비며 계절에 따른 숲 생태를 함께 관찰하고 미션을 수행하며 생태 감수성을 높이는 남산 숲탐정 명탐정, 남산둘레길 산행, 남산숲 자연놀이 등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을 위한 체험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 남산야외식물원 산책로 내 실개천 산책 시민

 

또한 유아 동반 가족을 위해 유아들이 마음껏 뛰놀면서 오감을 활용해 자연과 교감할 수 있도록 한남유아숲체험원을 주중·주말 개방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남산야외식물원에서 진행되는 체험프로그램은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누리집(http://yeyak.seoul.go.kr)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중부공원여가센터 공원여가과(02-3783-5995~6)로 문의하면 된다. 

 

▲ 남산야외식물원 위치(남산 안내지도 기준)

 

이 밖에도 남산야외식물원에는 장애인, 반려동물 동반 시민 등 공원을 방문하는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서울시 중부공원여가센터 소장은 녹음으로 둘러싸인 남산의 푸르른 풍경은 삭막한 도시에서 생활하는 시민에게 큰 위안을 준다라면서 바쁜 일상은 잠시 잊고 남산야외식물원에서 조용한 산책과 함께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258-2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남산공원, 야외식물원, 숲캉스,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관광공사, 6월 여행가는 달 한정판 특별 체험 운영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