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여름철 더위 피하는 산책하기 좋은 도시숲 10선 발표

천연 그늘 쉼터로 기온 저감 효과 탁월, 시민 휴식과 건강 증진 기여

김미숙 | 기사입력 2025/07/03 [10:29]

산림청, 여름철 더위 피하는 산책하기 좋은 도시숲 10선 발표

천연 그늘 쉼터로 기온 저감 효과 탁월, 시민 휴식과 건강 증진 기여

김미숙 | 입력 : 2025/07/03 [10:29]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산림청이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여름철을 맞아 시민들이 나무 그늘 아래에서 시원한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산책하기 좋은 도시숲 10선’을 소개했다. 도시숲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수분을 뿜어내며 한낮 평균 기온보다 3~7℃ 낮은 ‘천연 그늘 쉼터’ 역할을 하며, 기후변화 속 시민들의 휴식처로 주목받고 있다.

 

▲ 경기도 평택시 평택 바람길숲 _ 산림청

 

2023년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의 연구에 따르면, 자연 그늘은 건물 등 인공 그늘보다 더 시원하며, 대규모 도시숲은 기온 저감 효과가 특히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산림청은 지난해 선정한 ‘우수 도시숲 50선’ 중 접근성이 좋고 수목이 울창한 대규모 도시숲을 엄선해 이번 10선을 발표했다. 

 

▲ 대구광역시 달서구 두류 공원 도시숲

 

선정된 도시숲은 ▲남산공원 도시숲(서울특별시 강북구) ▲푸른수목원 도시숲(서울특별시 구로구) ▲금강공원 도시숲(부산광역시 동래구) ▲두류공원 도시숲(대구광역시 달서구) ▲만수산 무장애 도시숲(인천광역시 남동구) ▲평택 바람길숲(경기도 평택시) ▲완산공원 꽃동산(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월명공원 도시숲(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죽녹원-관방제림 도시숲(전라남도 담양군) ▲송도 솔밭 도시숲(경상북도 포항시)이다.

 

▲ 서울특별시 강북구 남산공원 도시숲

 

최영태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폭염이 일상이 된 요즘, 도시숲은 시민들의 휴식과 건강 증진에 필수적인 생활 공간”이라며 “가까운 도시숲에서 산책하며 더위를 식히고 건강도 챙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인천 남동구 남동대로691번길 1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도시숲, 여름산책, 기후변화, 천연그늘, 건강증진, 산림청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제주관광공사, 제주 여름 나만의 취향으로 즐기는 여행지 추천 ②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