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골 한옥마을, 봄 맞이 전통혼례 시연행사 개최

실제 예식 이외에 전통혼례를 접할 기회가 적었던 시민들의 갈증 해소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4/13 [07:18]

남산골 한옥마을, 봄 맞이 전통혼례 시연행사 개최

실제 예식 이외에 전통혼례를 접할 기회가 적었던 시민들의 갈증 해소

김미숙 | 입력 : 2023/04/13 [07:18]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서울시 남산골한옥마을(중구 퇴계로34길 28)은 봄을 맞이해서 전통혼례 시연 행사인 <혼인잔치:봄편>을 4월 16일(일) 오후 14시에 개최한다. 남산골한옥마을의 ‘혼인잔치’는 전통혼례의식을 재현하는 특별기획 프로그램으로 상·하반기에 각각 1회씩 개최한다. 이번<혼인잔치:봄편>은 ‘결혼하기 좋은 계절’인 봄에 시민들과 함께하는 혼인잔치를 만들어 우리 전통혼례의식의 의미를 되새기겠다는 취지다.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7-8월 제외) 매주 주말 ‘남산골 전통혼례’가 진행되고 있다. 다만, 이 전통혼례는 실제 진행되는 일반인의 결혼 예식으로 하객이 아닌 일반 시민들은 참관할 수 없었다. 이에 <혼인잔치>라는 전통혼례의식 재현 행사를 개최하여 전통혼례를 가까이할 수 없었던 관람객들의 아쉬움을 해소하고, 전통혼례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남산골 전통혼례는 사대부가 전통예법에 따라 진행한다. 이번 <혼인잔치:봄편>에서도 실제 혼례와 동일하게 진행되는데 신랑, 신부는 각각 사모관대와 활옷을 갖추어 입고 40분간 혼례의식을 치른다. 

 

먼저▴삼현육각 연주와 축창(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신랑이 신부의 집에 가서 신부의 어머니에게 기러기를 드리는 의식인 ▴전안례, 신랑신부가 맞절하는 의식인 ▴교배례, 부부로서 열심히 살아가겠다는 것을 서약하는 ▴서천지례, 서로에게 좋은 배우자가 될 것을 서약하는 ▴서배우례, 마지막으로 신랑과 신부가 서로 술잔을 나누어 마시는 ▴근배례 순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사대부가의 전통혼례를 흥겹고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선보여 우리 전통문화를 다시금 되짚어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김홍진 서울시 문화재관리과장은 “이번 <혼인잔치:봄편>을 통해 시민들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전통혼례를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도심 속에서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남산골 전통혼례 시연 <혼인잔치:봄편>은 별도 예약 및 관람료 없이 당일 방문 시 누구나 관람 가능하다.

서울 중구 퇴계로34길 28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결혼이야기, 전통혼례, 남산골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