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수서고속철도 SRT 동탄역 깨알소개 ③

장에서 효율적으로 표를 살 수 있는 자성승차권(MS승차권)에 대해

박준규 | 기사입력 2017/03/12 [10:40]

[특별기획] 수서고속철도 SRT 동탄역 깨알소개 ③

장에서 효율적으로 표를 살 수 있는 자성승차권(MS승차권)에 대해

박준규 | 입력 : 2017/03/12 [10:40]

SRT를 이용하기 전 반드시 승차권을 구입해야 하며, 승차권 구입 방법은 다양하다. SR앱에서 발권하는 스마트폰 승차권, SR홈페이지로 자가인쇄승차권(홈티켓), 자동발매기로 구입하는 자성승차권(MS승차권), 역창구에서 구입하는 바코드승차권, 열차 내 승무원에게 발급받는 차내승차권이 있다. 그 중에서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표를 살 수 있는 자성승차권(MS승차권) SRT 동탄역에는 총 3기의 SRT승차권 발매기를 운영하고 있다. 

 

▲ SRT동탄역 SRT승차권 발매기   

 

자동발매기는 매표창구의 대기 인원이 많아서 표를 사는데 시간이 지체될 때 이용하면 편리하다. 단, 카드결제만 가능하기에 현금결제로 승차권을 구입하려면 매표창구로 가야한다. 초기화면은 당일승차권 예매, 일반승차권 예매, 예약표 찾기, 예약표 취소, 승차권 반환, 입장권, 영어(ENGLISH)를 선택할 수 있다.

 

▲ 당일승차권 예매하기  

 

당일승차권 예매 버튼을 누르면 오늘 날짜와 출발역이 동탄역으로 선택이 되어 있다. 만약, 부산행이면 곧바로 열차와 차실을 선택해서 구입할 수 있다.

 

▲ 화면에 SRT 정차역이 나타나며, 그 중에서 내가 가고자 하는 역을 클릭.

 

김천구미역을 선택하니 출발역이 동탄역 도착역이 김천구미역으로 입력되고 그에 따른 열차가 조회된다. 내가 타야할 325 열차를 확인하고 차실(일반실, 특실)은 특실을 선택했다.

 

▲ 결제금액 확인 동탄-김천구미 특실 좌석번호가 나타나며, 운임 37,300원이 표시된다.
▲ 반환수수료 및 오 구입 안내문구    

 

신용카드 결제버튼을 누르니 반환수수료와 잘못 구입한 경우 10분 내 재발매를 받으라는 안내문구가 나타난다.

 

▲ 신용카드 투입 안내에 따라 신용카드 넣는 곳에 신용카드를 투입하고 결제하면 된다.
▲ 신용카드 비밀번호 앞 두 자리 입력   

 

▲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신용카드 투입구에 넣었던 신용카드를 회수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 영수증 인쇄  

 

▲ 승차권, 영수증 나오는 곳 

 

영수증을 인쇄여부를 결정한다. 영수증 인쇄버튼을 누르면 승차권과 영수증이 함께 나온다. 매표창구에서 구입한 승차권과 달리 휴대하기 좋도록 명함크기의 승차권이 발급 되었다.

 

▲ 동탄-김천구미 SRT 자동발매기 승차권 

 

SRT 동탄역 채봉석 초대역장이 말하는 우리 동탄역은 채봉석 초대역장과 직원의 열정으로 SRT 이용객이 함께 어울리며 호흡하는 고속철도역을 만들어 가고 있다. 채봉석 역장은 SRT동탄역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 열차가 움직일 때(출발, 도착 시)는 스크린도어가 닫혀있다. 

 

▲ 열차가 완전히 멈추고 타고 내릴 때만 스크린도어가 열린다.  

 

대한민국 최초 스크린도어 설치 기차역 간선철도(지하철을 제외한 고속철도, 일반철도 모두) 승강장에는 열차가 들어올 때 승객이 노란안전선 밖으로 물러나 있다가 타야 했지만, 동탄역은 해당 없는 이야기다. 지하철역처럼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열차가 멈출 때까지 사람이 열차로 접근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 열차가 없을 때에는 스크린도어가 닫혀있다.    

 

게다가 열차가 없을 때나 움직일 때는 스크린도어가 닫혀 있어서 승객을 보호하기에 안전사고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또한 SRT 통과열차가 지나갈 때 바람을 막아주고 소음을 억제하는 기능도 있다.

 

▲ 지하 6층 승강장   

 

고속철도 최초 지하역사 대한민국에서 지하에 위치한 유일한 고속철도역이다. 대합실과 매표시설은 지하 4층, 승강장은 지하 6층에 있다. 단일역으로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기차역 실감이 안 나지만, 역 면적은 대한민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동탄신도시는 분당과 판교신도시를 합친 것보다 규모면에서 1.8배 크며 발전 속도가 빠르다. 4~5년 뒤에는 서울역을 능가하는 동탄역 중심의 도시가 탄생할 예정이다. 동탄역 앞에 롯데백화점 등 상권이 활성화되고, GTX가 연결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탄역을 삼성동 코엑스나 센트럴시티 파미에스테이션을 능가하는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하여 고객과 함께 호흡하고 어울리는 공간이 되면(FUN STATION) 화성시와 SR의 랜드마크가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동탄역에서 빠르게 승차권 구입하려면? 매표창구에서 기다리는 것보다 자동발매기에서 승차권을 구입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효율적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