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이 얇아도 좋은 ‘가성비’ 넘치는 부산 시장투어 ⑤

부산 3대 시장으로 꼽히는 국제시장과 부평깡통시장, 자갈치시장은 알뜰한

이성훈 | 기사입력 2022/10/31 [10:14]

지갑이 얇아도 좋은 ‘가성비’ 넘치는 부산 시장투어 ⑤

부산 3대 시장으로 꼽히는 국제시장과 부평깡통시장, 자갈치시장은 알뜰한

이성훈 | 입력 : 2022/10/31 [10:14]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얇은 지갑 때문에 여행이 망설여진다면? 시장으로 떠나자. 1만 원이면 배를 든든히 채우고 쇼핑까지 즐길 수 있다. 부산 3대 시장으로 꼽히는 국제시장과 부평깡통시장, 자갈치시장은 알뜰한 여행자를 위한 놀이터이자 먹자골목이다. 시장만 다녀도 온종일 재미있고 유쾌하다.

 

▲ 부산 시장 투어 일번지인 국제시장

 

국제시장은 광복 이후 떠난 일본인이 남긴 물건을 거래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모여들면서 형성됐다. 처음엔 도떼기시장이라 불리다가, 1950년대 미군 군수물자와 밀수입품이 흘러들면서 국제시장이란 이름을 얻었다. 거창한 이름처럼 시장에는 없는 게 없다. ‘태어난 순간부터 살아가는 동안 필요한 모든 것이 다 있다’는 말이 생겨날 정도다.

 

▲ 국제시장 명소인 꽃분이네

 

국제시장은 6개 공구로 구성되며, 공구마다 2층 상가 건물이 A·B동으로 나뉜다. 시장이 넓고 골목이 많아 길을 잃기 쉽지만, 곳곳에 볼거리가 넘쳐 오히려 헤매는 즐거움이 크다. 각종 생필품부터 주방 기구, 철물, 조명, 원단, 부자재, 인테리어 소품 등 취급 물품도 다양해 구석구석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 국제시장의 숨은 공간인 실비거리

 

영화 국제시장을 촬영한 ‘꽃분이네’는 관광객이 줄 서서 사진을 찍는 코스다. 지금은 카페로 운영된다. 1공구 샛길에 자리한 실비거리는 아는 이들만 찾는 숨은 공간이다. 향수에 젖게 하는 곳으로, 값싸고 푸짐한 한 끼에 소주잔을 기울이기 적당하다. 국제시장은 창선상가와 이어지며, BIFF거리와 광복로패션거리를 비롯해 일대에 골목 상권이 많아 여기저기 한눈팔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 밤마다 불야성을 이루는 부평깡통야시장

 

국제시장과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마주한 부평깡통시장은 역사가 오래된 전통시장이다. 해방 이후 부평시장이라 불리다가, 한국전쟁이 끝나고 각종 구호품과 미군 군수물자가 유통되면서 깡통시장이라는 이름이 덧붙었다. 당시 과일이나 생선 통조림이 많았기 때문이다.

 

▲ 수입 물품들을 판매하는 부평깡통시장

 

국제시장이 만물상이라면, 부평깡통시장은 청과와 육류, 건어물 등 식재료, 의류, 잡화, 수입품이 주를 이룬다. 시장에서 흥정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다지만, 워낙 싼 물건이 많아 제값을 치르면서도 횡재한 기분이다. 부평깡통시장은 ‘먹방’ 여행지로 소문났다. 부산 대표 음식인 어묵과 비빔당면, 유부주머니 등은 한번쯤 먹어보기를 권한다. 대부분 지갑을 열기 부담스럽지 않을 만큼 저렴하다.

 

▲ 부평깡통시장 인기 먹거리인 떡볶이

 

시장은 이슥한 시간에도 사람들로 붐빈다. 야시장에서 갖가지 주전부리를 팔기 때문이다. 2013년 국내 최초로 개장한 부평깡통야시장은 주말이나 휴일이면 발 디딜 틈이 없다. 오후 7시 30분~11시 30분에 서고 연중무휴다(명절 전 임시 휴무).

 

▲ 부산을 대표하는 시장 음식인 비빔당면

 

야시장이 열리면 2차 아케이드를 따라 30여 개 점포가 길 양옆과 가운데 늘어선다. 맛있는 냄새가 넘쳐흐르고, 스카치에그와 냉면구이, 삼겹살김밥, 돼지갈비후라이드 등 독특한 메뉴가 입맛을 사로잡는다. 보통 5000원 안팎에 맛볼 수 있다. 카드 결제가 안 되는 점포가 많아 현금을 준비하거나 계좌 이체해야 한다.

 

▲ 자갈치시장 포토존

 

바다에 접한 자갈치시장은 부산을 대표하는 수산 시장이다. 언제 찾아도 펄떡이는 활어와 문어, 낙지, 조개 등이 가득하다. 국제시장과 부평깡통시장에서 영도대교 방면으로 내려오면 찾기 쉽다. 현대화한 건물에 상가가 입점했는데, 야외에 늘어선 노점도 같이 둘러볼 수 있다.

 

▲ 현대화된 자갈치시장에 늘어선 상가들

 

수산 시장만큼 흥미로운 구경거리도 없다. 다닥다닥 붙은 노점을 따라가면 다채로운 어종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실내에 마련된 현대식 시장도 마찬가지다. 빼곡히 들어선 수조마다 활어와 조개류, 대게, 킹크랩 등이 수북하다. 횟감을 사면 2층 회식당에서 맛볼 수 있다. 상차림 비용은 5000원이고, 매운탕이나 곰장어구이 등은 조리 비용이 별도다. 자갈치시장 휴무는 첫째·셋째 화요일이며, 노점은 상점에 따라 다르다.

 

▲ 유라리광장_전쟁의 애환이 담긴 조형물. 뒤로 영도대교가 보인다

 

시장에서는 온누리상품권과 제로페이(모바일)를 이용하면 더 알뜰하게 여행할 수 있다. 온누리상품권 구입 시 종이와 전자 상품권은 5%, 모바일 상품권은 10% 할인해준다. 각각 은행과 스마트폰 앱에서 구매한다. 온누리상품권 앱에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충전해서 쓰는 카드형 상품권도 있지만, 종이 상품권이 가장 많이 통용된다. 자갈치시장과 수산물 판매 업종은 제로페이 가맹점인 경우, 온누리상품권보다 할인 폭이 큰 제로페이 대한민국수산대전상품권이 유리하다.

 

▲ 용두산공원 포토존

 

용두산공원은 부산타워를 새롭게 꾸민 다이아몬드타워와 이순신 장군 동상, 꽃시계, 시민의종 등 볼거리가 풍부한 도시공원이다. 숲이 우거진 산책로와 쉼터에서 시장 구경하느라 소진된 에너지를 충전한다. 해가 진 뒤 야경 감상 코스로 찾아도 좋다.

 

▲ 유라리광장에 있는 웃음 등대

 

목~일요일에는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귀신의집, 버스킹, 한복 체험 등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가득한 ‘용두산빌리지’가 열린다. 미디어 아트와 부산 시내 전망을 감상하는 다이아몬드타워도 늦게까지 운영한다. 광복로패션거리에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면 편하다.

 

▲ 유라리광장_교량이 들어 올려지는 각도를 보여주는 설치물  

 

영도대교 아래쪽에 조성한 유라리광장은 활기찬 항구와 바다 경관을 품었다. ‘웃음등대’ 같은 조형물이 소소한 볼거리 제공한다. 평소 한적하지만, 토요일이면 영도대교 도개 행사를 보기 위해 찾는 발걸음이 많다. 도개 행사는 오후 2시부터 15분간 진행하는데, 때때로 배가 교량 아래를 지나가는 진풍경이 벌어진다.

 

▲ 예전 영도대교 도개 행사 모습_부산 중구청 제공 

 

당일 여행 코스

국제시장→부평깡통시장→자갈치시장→유라리광장→용두산공원(용두산빌리지)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국제시장→보수동책방골목→부평깡통시장(부평깡통야시장)

둘째 날 : 자갈치시장→유라리광장→용두산공원

 

○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중구 문화관광 www.bsjunggu.go.kr/tour

 - 국제시장 http://gukjemarket.co.kr

 - 부평깡통시장 www.bupyeong-market.com

 - 자갈치시장 www.bisco.or.kr/jagalchimarket

 

○ 문의 전화

 - 중구청 문화관광과 051-600-4085

 - 국제시장 051-245-7389

 - 부평깡통시장 051-243-1128

 - 자갈치시장 051-713-8000

 

○ 잠자리

 - 호텔콘트 : 중구 용두산길, 051-244-0088, www.hotelcont.com

 - 센트럴파크호텔 부산 : 중구 해관로, 051-243-8001, http://centralparkhotelbusan.com

 - 지엔비호텔 : 중구 흑교로, 051-243-5555, https://busangnbhotel.modoo.at

 - 힐사이드호텔 : 중구 중구로, 051-464-0443, www.hillsidehotel.co.kr

 

○ 먹거리

 - 백화양곱창 : 양곱창, 중구 자갈치로, 051-245-0105

 - 개미집 본점 : 낙지볶음, 중구 중구로30번길, 051-246-3186

 - 한월횟집 : 생선구이, 중구 자갈치해안로, 051-246-2421

 - 이가네떡볶이 : 떡볶이튀김세트, 중구 부평1길(부평깡통시장 내), 051-245-0413, www.leegane.co.kr

 

○ 주변 볼거리

광복로패션거리, 자갈치크루즈, 부산영화체험박물관 등

관광공사 _ 사진제공 

부산 중구 중구로23번길 36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