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쌀맛 자랑하는 이천쌀 문화축제

600미터 가래떡 드시러 오세요

이성훈 | 기사입력 2010/10/11 [15:48]

최고의 쌀맛 자랑하는 이천쌀 문화축제

600미터 가래떡 드시러 오세요

이성훈 | 입력 : 2010/10/11 [15:48]
올해에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쌀의 고장 이천에서 우수 문화관광축제에 3년 연속 선정된 대동놀이인 쌀 문화축제가 10월 21부터 24일, 3일간 열린다.

▲ 600미터나 되는 색색의 무지개 가래떡  _ 더카니발 제공  

이천쌀이 전국적으로 유명한 이유는 일조량이 높고 무기질이 풍부한 천혜의 자연환경 탓에 밥맛이 좋아서 예로부터 임금님 수라상에 진상할 정도로 우리나라 최고로 맛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이 달 21일 축제가 시작되면 먼저 이천쌀의 임금님 진상행렬이 이천 시내부터 행사장까지 장대하게 이어지며 개막을 한다. 이 축제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장관이 있다. 바로 초대형 가마솥에 짓는 이천 명 분의 쌀밥과 길이가 600미터나 되는 색색의 무지개 가래떡을 뽑아 나누어 먹는 자리이다.

▲ 초대형 가마솥에 짓는 이천 명 분의 쌀밥  _ 더카니발 제공  

이천쌀 요리 외에도 여러 국가가 마련한 세계 쌀 요리 경연대회장의 요리도 맛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쌀의 고장인 이천은 14개 읍면동에서 밥 짓기의 명인을 선발하는 특별한 대회도 준비되어 있다. 이 밖에도 추수감사제, 외국인 장기자랑, 햅쌀노래자랑, 풍년마당극, 풍년대장군제, 햅쌀여장군제, 가마싸움, 석전놀이, 거북놀이, 짚공예 경연, 풍년대박 터뜨리기, 농기싸움, 허수아비 만들기, 길놀이 퍼레이드, 각종 전통 민속놀이 프로그램 등이 마련되어 풍성한 농경문화를 이모저모 경험할 수 있다.

설과 추석에 사회환원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이천 시장은 “갓 수확한 이천햅쌀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고 주변의 풍성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체험할 수 있다. 이 축제는 전통 농경문화라는 우리의 문화와 정서를 대변하는 축제로 올해에도 풍성한 행사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번 2010 이천 쌀 문화축제는 지자체 홍보 전문브랜드에서 가을기획으로 선정한 10월의 먹거리축제 10선 안에 선정 되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