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짓, 눈빛, 감정을 쫓는 로맨스영화 아티스트

소리없이 전 세계를 사로잡은 특별한 영화의 탄생

박동식 | 기사입력 2012/02/06 [13:19]

몸짓, 눈빛, 감정을 쫓는 로맨스영화 아티스트

소리없이 전 세계를 사로잡은 특별한 영화의 탄생

박동식 | 입력 : 2012/02/06 [13:19]
2011년 칸 영화제 현장, 수많은 작품들 중에 유난히 눈에 띄는 한 편의 영화가 있었다. 인기 스타가 출연한 것도, 영화제 단골 거장의 작품도 아니었지만 공식 상영 이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남우주연상을 거머쥐는 등 엄청난 화제를 몰고 온 그 영화는 바로 '아티스트' 21세기형 흑백의 무성영화, 전세계를 사로잡을 특별한 영화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이어 2011년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킹스 스피치'의 완벽한 승리를 이끌었던 미국의 유명 배급업자 하비 와인스타인의 '아티스트' 픽업 소식이 전해져 왔다. 너무 위험한 선택이 아니냐는 주변의 우려 섞인 반응에, 스스로를 무성영화의 열렬한 팬이라고 밝힌 와인스타인은 '아티스트'는 너무너무 재미있고 영리한 영화이다.


나는 이런 영화를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다는 답변으로 세계 영화시장 최고의 흥행사가 선택한 '아티스트'라는 영화에 대한 세간의 관심을 최고치로 끌어올린다. 와인스타인의 바람대로, '아티스트'는 기존의 영화들과는 다른 새로운 스타일의 재미와 감동으로 해외 평단과 관객 양쪽 모두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특히 2012 아카데미 시상식를 앞두고 본격적으로 시작된 연말 시상식 시즌에서의 활약은 대단했다.


뉴욕비평가협회의 작품상과 감독상 석권을 시작으로, 크리틱스초이스어워드 최다 노미네이트 및 최다 수상, 배우조합상 최다 노미네이트, 영국아카데미영화제 최다 노미네이트 등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압도적인 성과를 보여준 '아티스트'는 마침내 지난 1월 15일 열린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코미디, 뮤지컬 부문의 최우수작품상과 남우주연상, 음악상을 휩쓸며 골든글로브 최다 수상의 기쁨까지 누렸다.


그리고 지난 1월 24일 발표된 아카데미 영화제 후보 명단에서도 '아티스트'의 이름은 단연 눈에 띄었다.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각본상, 촬영상, 미술상, 의상상, 음악상, 편집상 등 무려 10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며 올해 아카데미 레이스 최고의 화제작임을 입증한 '아티스트', 여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결과를 단언할 수는 없지만 이미 대부분의 언론에서 '아티스트'를 수상 1순위로 꼽고 있어 '아티스트'는 가장 유력한 수상 후보로 떠올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박동식 관련기사목록
국내여행
5월에 가볼 만한 낙동강을 끼고 드넓게 펼쳐진 청보리밭과 함안 강나루 생태공원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