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가볼만한 경기도 지역 체험학교 ③

별자리 여행은 밤에만 할 수 있는 체험으로 방학이 적격

이성훈 | 기사입력 2014/08/06 [11:02]

8월 가볼만한 경기도 지역 체험학교 ③

별자리 여행은 밤에만 할 수 있는 체험으로 방학이 적격

이성훈 | 입력 : 2014/08/06 [11:02]
숲 속 별자리 여행, 천문프로그램 중미산천문대, 방학이면 수면리듬이 흐트러져 늦은 밤까지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더구나 열대야까지 계속된다면 잠을 이루기가 더 어렵다. 그렇다면 아이들과 별자리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다. 학교 교과과정과도 연계된 별자리 여행은 밤에만 할 수 있는 체험으로 방학이 적격이다.

▲ 중미산천문대  

양평에 있는 중미산천문대는 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별을 볼 수 있는 곳이다. 대도시 주변의 경우 밤하늘을 붉게 물들이는 광공해 때문에 별 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중미산천문대는 산 중턱에 있어 광공해의 방해를 받지 않을뿐더러, 중미산휴양림의 청정한 공기와 맑은 하늘 덕분에 육안으로도 수천 개의 별을 관측할 수 있다.  


중미산천문대는 천문우주과학 전문 체험학습장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당일 별자리 여행은 저녁 9시부터 두 시간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천문시뮬레이션 교육과 별자리 및 천체관찰로 이루어진다. 또한 1박2일 가족캠프와 학생 단체를 위한 1박 2일, 2박 3일 캠프 등이 마련되어 있어 교과서에서만 배운 별자리를 직접 만날 수 있다.


비가 오는 날이나 구름이 많이 낀 날에는 별 관측이 불가능하니 기상 상황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로 관측하지 못할 경우 대체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재방문 할 수 있는 무료 티켓을 교부한다. 프로그램은 당일 별자리 여행, 1박 2일 가족 별자리 여행, 유치부~고등부단체 프로그램이 있고 참가비는 20,000원/1인 (당일 별자리여행), 70,000원/1인 (1박 2일 가족캠프/3인 이상 가족)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중미산로 1268 / 031-771-0306, 070-8826-1955 /
www.astrocafe.co.kr


치매·전시·생애 체험 프로그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이 때문에 노인 인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절실히 필요해졌다.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은 신체 노화로 겪게 되는 불편함을 몸소 경험해 볼 수 있는 곳이다. 고령화 시대에 따른 사회적 변화를 관찰하고, 노년의 삶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그에 대한 바람직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좋다.

▲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체험프로그램은 치매체험, 전시체험, 생애체험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치매체험은 치매에 걸린 고령자의 심리상태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치매에 대한 설명과 동영상 자료를 통해 올바른 정보와 예방법, 대처법 등을 배우고, 태블릿PC를 이용한 간단한 게임으로 치매자가진단 시스템을 경험하게 된다.


전시체험은 테마별로 구성된 전시영역에서 다양한 고령친화제품을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일상생활용품, 기거용품, 이동용품, 테크노하우스 등의 전시공간을 돌아보면서 고령자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을 기르게 된다.

2층 생애체험관에서는 고령자의 신체적 변화로 인한 불편함을 고스란히 느껴볼 수 있다. 신체의 근력과 운동 기능을 억제하는 체험복을 입고 노인유사체험을 하게 된다. 백내장, 녹내장 안경까지 착용하고 마음대로 움직여지지 않는 몸을 일으키는 아이들의 입에서 탄식이 터져 나온다.


고령자에 대한 관심과 세대통합을 도모할 수 있는 고령친화체험은 모두 무료로 운영되고 있어 전국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체험비용은 무료이고 운영시간은 10시부터17시까지이다. 소요시간은 치매체험(1시간), 전시체험(1시간 30분), 생애체험(2시간). 사전예약필수이며 휴관일은 토·일요일, 법정 공휴일이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로 205번 길 (야탑로 221) 1644-0891 /
www.miraeseum.or.kr 경기도청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