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별미를 한번에 맛보는 국제시장 먹자골목

반면 물건을 도거리로 떼어 흥정한다는 뜻에서 도떼기시장

이성훈 | 기사입력 2012/09/22 [11:18]

부산에 별미를 한번에 맛보는 국제시장 먹자골목

반면 물건을 도거리로 떼어 흥정한다는 뜻에서 도떼기시장

이성훈 | 입력 : 2012/09/22 [11:18]
해방 이후 지금의 국제시장 공터(신창동 일대)에 도떼기시장이라는 노점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일제가 철수하면서 이른바 전시 통제 물자가 쏟아져 나왔고, 일본인에게 압수한 짐 보따리가 경매를 통해 무더기로 거래되기도 했다. 도떼기시장의 어원이 일본어 돗따(경매, 낙찰)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 국제시장 젊음의 거리 야경  

반면 물건을 도거리(따로따로 나누지 않고 한꺼번에)로 떼어 흥정한다는 뜻에서 도떼기시장이 왔다는 얘기도 있다. 한국전쟁 당시 피란민들이 이곳을 중심으로 미군의 군수물자와 온갖 밀수입 상품을 도거리로 떼어 팔았다는 것이다. 어쨌든 국제시장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밀수품은 물론 유엔군 군수물자까지 흔히 거래되었고, 부산에서 가장 규모가 큰 만물 시장으로 성장했다.

▲ 국제시장 젊음의 거리. 액세서리, 의류, 떡볶이 등 먹을거리 난전이 펼쳐진다 

본래 국제시장은 중구로 일대, 신창동4가의 2층 건물, 총 6개 공구로 된 A․B동을 지칭하지만, 일반적으로 부산 시민들은 신창시장, 창선시장, 깡통시장(초창기 미군 부대에서 나온 통조림 등 깡통 제품을 많이 판매한 데서 붙은 이름, 최근에는 부평시장으로 불림)을 통틀어 국제시장이라 부른다. 흔히 국제시장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먹자골목이다.

▲ 밀면집이 있는 쌈지골목은 벽화장식으로도 유명하다     

국제시장이 생기면서 아리랑거리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형성된 먹자골목은 과거 노점에서 시작되었는데, 지금도 비빔당면 골목(충무김밥을 함께 판다)과 팥빙수 골목, 떡볶이 골목 등에서는 좌판을 놓고 길거리 음식을 판다. 예능 프로그램 1박 2일에서도 소개한 이곳의 비빔당면과 충무김밥, BIFF 거리의 씨앗호떡은 가장 인기 있는 메뉴로 손꼽힌다.

▲ 예능 프로그램에서 소개돼 광복로의 명물이 된 씨앗호떡   

비빔당면은 삶은 당면에 양념장과 김치, 시금치 등을 넣어 비벼 먹는데, 양념장과 어울린 맛이 일품이다. 매콤한 오징어무침과 무김치를 곁들여 먹는 충무김밥도 연신 손이 간다.

남포동의 명물로 떠오른 씨앗호떡은 노릇노릇한 찹쌀호떡을 가위로 잘라 그 안에 해바라기 씨와 땅콩 부스러기 등 견과류를 넣어 씹는 맛을 더했다. 이밖에도 고추장이 듬뿍 들어간 떡볶이와 시원한 국물 맛을 자랑하는 부산어묵, 가래떡을 뜨끈한 어묵 국물에 푹 담갔다 먹는 물떡꼬치가 입맛을 당긴다.

▲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부산어묵과 물떡꼬치  

부산에 가야 만날 수 있는 밀면과 완당도 이곳의 별미다. 광복로 뒷골목인 쌈지골목에 있는 할매가야밀면은 40년 전통의 맛을 자랑한다. 밀면은 한국전쟁 이후 메밀을 구할 수 없어 밀가루로 메밀국수를 대신한 데서 비롯된 음식이다.

가야밀면은 옥수수 녹말을 넣어 꼬들꼬들하면서도 부드러운 면발이 새콤하고 매콤한 육수와 환상적으로 어울린다. 밀면집에서 만난 어떤 손님은 밀면을 타지로 떠난 부산 사람들이 가장 그리워하는 맛이라고 했다.

▲ 부산 사람들이 냉면 이상으로 사랑하는 밀면  

완당은 부산 사람이 아니면 생소한 음식이다. 쇠고기를 갈아 만든 소를 얇은 만두피에 손톱만큼 감싸고, 나머지 만두피를 올챙이 꼬리처럼 남긴 채 닭 뼈와 돼지 뼈로 우려낸 국물과 함께 끓인 일종의 만둣국이다. 소가 적고 만두피가 매끄러워 숟가락이 고생할 때가 많지만, 입안에 넣은 완당은 그야말로 사르르 녹는다. BIFF광장 부산극장 앞 60년 전통을 자랑하는 18번 완당집이 가장 유명하다.

▲ 먹자골목의 대명사가 된 비빔당면    

부평동 족발 골목도 그냥 지나치면 섭섭하다. 이 골목의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냉채족발. 푸짐한 족발을 당근과 오이, 해파리와 함께 코가 뻥 뚫릴 정도로 매콤한 겨자 소스에 버무려 먹는 냉채족발은 별미 중 별미다. 점심 무렵 냉채족발로 유명한 원조부산족발에 가면 줄 서는 건 각오해야 한다.

▲ 부산의 별미, 냉채족발   

먹자골목과 깡통시장에서 두루 파는 유부전골도 부산이 자랑하는 맛이다. 식도락가에게는 깡통시장 할매유부전골이 유명하지만, 어느 집을 가나 맛은 큰 차이가 없다. 유부주머니에 당면을 넣고 쪽파로 감싼 뒤, 어묵 국물에 끓이는 유부전골은 시원하고 개운한 뒷맛이 오래 남는다.

▲ 개운한 뒷맛이 오래 남는 유부전골   

깡통시장 죽집 골목에서 파는 녹두죽과 인근의 명태지짐도 다른 지역에서는 쉬 만날 수 없는 음식이다. 팥죽과 팥빙수, 식혜(단술)는 흔한 먹거리지만, 집집마다 맛이 다른 게 특징이다. 그만큼 오랜 전통과 손맛이 있다는 거다. 먹자골목이 대부분 사람들로 붐비는 반면, 광복로 뒷골목에 자리한 고갈비 골목은 한적하다. 과거에는 고갈비집이 즐비했지만, 지금은 남마담집과 할매집만 추억의 맛을 팔고 있다.

▲ 팥빙수 골목. 여름에는 팥빙수가, 겨울에는 팥죽이 잘 나간다   

사실 국제시장 인근은 먹으려고 하면 먹거리가 천지삐까리(아주 많다는 경상도 사투리)지만, 보려고 하면 볼거리 또한 수두룩하다. 보수동책방골목은 국제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꼭 한번 들르는 곳이다.

▲ 국제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꼭 한번 들렀다 가는 보수동 책방골목   

국제시장이 생겨날 무렵 일본인이 남기고 간 책을 난전에서 팔기 시작한 것이 점차 책방 골목을 형성해 오늘에 이르렀다. 광복로 쇼핑거리에 인접한 용두산공원은 남포동 주민은 물론, 국제시장을 찾는 시민들의 휴식처다. 이곳의 명물인 부산타워는 높이 120m로 맑은 날이면 전망대에서 대마도까지 보인다.

▲ 국제시장과 광복로를 찾는 사람들의 휴식처인 용두산공원

용두산공원과 국제시장 사이에 자리한 부산근대역사관은 일제강점기 동양척식주식회사 건물을 교육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조성한 박물관이다. 다양한 전시 자료를 통해 부산의 근현대 역사를 엿볼 수 있다. 국제시장에서 BIFF광장 쪽으로 나와 큰길을 건너면 자갈치시장이다. 국제시장이나 깡통시장에 비해 훨씬 전통시장다운 모습을 만날 수 있다.

▲ 근대 부산의 아픔과 역사를 간직한 부산근대역사관  

이밖에도 자갈치시장에서 멀지 않은 곳에 우리나라 제1호 해수욕장인 송도해수욕장이 있고, 자갈치역에서 몇 정거장만 가면 낙동강하굿둑과 자전거도로를 만날 수 있다. 부평동에서 가까운 감천문화마을도 최근 젊은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 한국의 산토리니, 감천동 문화마을   

○ 당일 여행코스
시장과 먹자골목 : 자갈치역→자갈치시장→BIFF광장→먹자골목(떡볶이 골목, 비빔당면 골목, 팥빙수 골목, 고갈비 골목)→국제시장→깡통시장→부평동 죽집 골목→부평동 족발 골목
명소 탐방 코스 : 자갈치역→BIFF광장→국제시장→깡통시장→보수동책방골목→부산근대역사관→용두산공원→송도해수욕장

○ 1박 2일 여행코스
첫째날 : 자갈치역→자갈치시장→BIFF광장→먹자골목→국제시장→깡통시장→보수동책방골목→부산근대역사관→용두산공원
둘째날 : 40계단문화관광테마거리→송도해수욕장→감천문화마을→낙동강하굿둑→낙동강 자전거도로, 산책로

○ 관련 웹사이트
 - 부산 중구청
www.bsjunggu.go.kr
 - 용두산공원
http://yongdusanpark.bisco.or.kr
 - 보수동책방골목 www.bosubook.com
 - 부산근대역사관 http://modern.busan.go.kr

○ 문의
 - 부산 중구청 경제진흥과 051-600-4511
 - 국제시장 번영회 051-245-7389
 - 용두산공원 051-860-7820
 - BIFF광장 051-747-3010
 - 부산근대역사관 051-253-3845

○ 잠자리
 - 코모도호텔 : 중구 중구로, 051-466-9101,
www.commodore.co.kr
 - 피닉스관광호텔 :  중구 구덕로, 051-245-8061,
www.hotelphoenix.net
 - 토요코인부산역Ⅱ : 중구 중앙대로, 051-442-1045
www.toyoko-inn.kr
 - 엘리제모텔 : 남포동 용두산 공원, 051-241-4008,
www.elyseemotel.com

○ 먹거리
 - 원조부산족발 : 냉채족발, 중구 광복로, 051-245-5359
 - 할매가야밀면 : 밀면, 중구 남포동2가, 051-246-3314
 - 18번 완당집 : 완당, 중구 남포동3가, 051-245-0018
 - 남마담집 : 고갈비, 중구 광복동, 051-246-6076
 - 할매유부전골 : 유부전골모듬보따리, 중구 부평3길, 1599-9828,
www.yubu.co.kr
 - 종각집 : 우동, 중구 창선동1가, 051-246-0737
 - 가미가 : 생선 요리, 중구 광복로67번길, 051-246-7998 

○ 축제와 행사
 - 부산국제영화제 : 9~10월, 1688-3010,
www.biff.kr
 - 보수동책방골목축제 : 10월
 - 부산자갈치축제 : 9~10월, 051-243-9363,
www.ijagalchi.co.kr

○ 주변 볼거리
자갈치시장, 40계단문화관, 40계단문화관광테마거리, 감천문화마을, 민주공원, 중앙공원, 광복기념관, 영도대교 / 자료제공_한국관광공사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