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최대의 축제, 에스깔라드(Escalade)

이를 기념하기 위한 축제가 아래와 같이 매년 열린다

김민강 | 기사입력 2011/11/03 [10:26]

제네바 최대의 축제, 에스깔라드(Escalade)

이를 기념하기 위한 축제가 아래와 같이 매년 열린다

김민강 | 입력 : 2011/11/03 [10:26]
제네바는 옛날부터 프랑스가 호시탐탐 자기네 땅으로 만들고자 기회를 엿보던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도시였다. 1602년 12월 12일 프랑스 남동부를 지배하고 있던 사보이(Savoy)가의 군대가 급기야 제네바를 침공하였는데, 제네바 부인 한명의 힘으로 이 군대를 무찔렀다. 이를 기념하기 위한 축제가 아래와 같이 매년 열린다.

▲ Escalade    © Ricardo de la Riva

에스깔라드(Escalade)는?
제네바 구시가는 빈티지한 분위기로 변모한다. 좁고 구불구불한 골목길은 쓰 끄 레노(CE QU'E LAINO)라는 노래를 부르는 축제 분위기에 한껏 들뜬 사람들로 가득 찬다. 옛날 제네바 사투리로 된 노래는 1602년 사보이가와의 전투 승리를 기념하는 가사.

▲ Escalade      © Ricardo de la Riva    

전통 의상을 입은 아이들은 가게를 돌아다니며 군것질거리를 얻어내고, 창을 갖춘 전통 복장의 1602 부대가 말을 타고 순찰을 돈다. 일요일 저녁이면 횃불이 어둑해진 구시가 골목을 밝히고 천명 이상의 전통 복장을 갖춘 사람들이 큰 횃불이 지펴진 대성당 광장을 서서히 메운다.

▲ Escalade     © Ricardo de la Riva     

에스깔라드 축제 기간 중 1년에 단 한번 대중에게 몬띠에(Monetier) 통로가 개방된다. 대성당 지하에 있는 옛 요새의 벽으로 이어지는 이 통로는 옛날의 제네바를 그대로 보여주는데, 깜깜한 밤 이 통로를 통과하는 용감한 자에게는 추위에 특효인 뱅 쇼(Vin Chaud)라 불리는 따뜻한 와인 한잔이 선사되된다.

또 다른 비밀 하나는 빌 호텔(Hôtel de Ville) 건너편 옛 무기고에 가면 따끈따끈한 수프가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로욤(Royaume) 부인이 벽을 타고 기어 올라오던 사보이 군대에게 들이 부었던 바로 그 뜨거운 수프를 맛볼 수 있는 것!

▲ Escalade        © Ricardo de la Riva    

전해지는 바에 의하면 사보이 군사들이 실수로 로욤 부인네 창문 밖을 기어오르고 있을 때, 하필이면 그녀가 수프를 만들고 있었다고 한다. 그녀는 솥 채로 수프를 창문 밖으로 던져 버렸고, 적의 군대를 사살(?)함으로써 제네바를 지켰던 것.

▲ Escalade       © Ricardo de la Riva  
 

제네바의 가장 매력적인 풍습 역시 로욤 부인으로부터 기인한다. 12일 밤 각 가정에서는 제네바 특유의 장식에 야채 모양의 마찌판(marzipan)이라 불리는 아몬드 설탕 과자가 채워진 초콜릿으로 만들어진 가짜 냄비를 먹는다. 먼저 손으로 초콜릿 냄비를 부수고 마찌팬 과자를 너나 할 것 없이 낚아채 먹는데, 남녀노소 모두에게 즐거운 풍습. 축제가 있는 주말 패키지를 제네바 관광청에서 판매 중이다.
제네바 관광청 :
www.geneva-tourism.ch / 자료제공 _ 스위스관광청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