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무형유산 한마당 개최

지역 간 무형유산 교류를 기반으로 하는 ‘무형유산 한마당’은 문화재청의

박미경 | 기사입력 2023/11/16 [02:06]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무형유산 한마당 개최

지역 간 무형유산 교류를 기반으로 하는 ‘무형유산 한마당’은 문화재청의

박미경 | 입력 : 2023/11/16 [02:06]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부산시는 오는 11월 18일 오후 2시 30분 서면 놀이마루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무형유산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지역 간 무형유산 교류를 기반으로 하는 ‘무형유산 한마당’은 문화재청의 ‘지역 무형유산 보호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된다. 이번 행사는 무형문화재 등 전통문화 분야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마지막 힘을 보태기 위해 기획됐으며, 다른 지역 무형문화재 전승자들도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에 뜻을 함께하기 위해 참여한다.

 

▲ 무형유산의 혼, EXPO를 부르다 포스터 _ 부산광역시

 

행사는 무형문화재와 세계박람회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유동 인구가 많은 서면 놀이마루에서 열린다. 서면의 특성상 유동 인구가 많아, 무형문화재의 주요 부분을 중심으로 공연을 재구성해 짧은 시간에 여러 종류의 공연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이날 공연은 동래한량춤, 수영농청놀이, 부산농악, 진주 한량무, 경주 가야금병창의 각 보존회 전승자들의 무형문화재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젊은 층의 흥미를 이끌기 위해 무형문화재 기반 창작공연, 퓨전국악 등 다양한 볼거리 비중을 높였다. 틀에디션의 퓨전탈춤, 국악그룹 뜨락의 퓨전국악, 부산K타이거즈의 태권도, 남산놀이마당의 타악 공연이 행사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다.

 

공연 외에도 만들기 체험, 전통놀이 체험 등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들을 만나볼 수 있다. 어린이 관람객들은 체험 공간에서 나만의 팽이와 바람개비를 만들 수 있다. 전통놀이 체험에서는 참가자가 투호, 제기차기, 딱지치기 중 1개 종목을 선정해, 진행자와 대결을 펼쳐 승리할 경우 소정의 기념품을 받게 된다.

 

김기환 부산시 문화체육국장은 무형문화재 전승자분들이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혼을 담아 공연을 펼칠 예정이니, 시민들께서도 행사에 참가하셔서 유치 기원에 힘을 합쳐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부산 부산진구 전포대로209번길 26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