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한국관광공사, 열린관광지 조성·관광공동체 구축 ‘맞손’

협약에 따라 지역 관광 분야의 장애인 권익 향상 및 사회참여 확대 등 기대

강성현 | 기사입력 2023/12/12 [03:23]

전주시·한국관광공사, 열린관광지 조성·관광공동체 구축 ‘맞손’

협약에 따라 지역 관광 분야의 장애인 권익 향상 및 사회참여 확대 등 기대

강성현 | 입력 : 2023/12/12 [03:23]

[이트레블뉴스=강성현 기자] 전주시가 장애인과 노약자 등 모두가 편리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무장애 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손을 맞잡았다. 전주시와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11일 서울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구로에서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와 한국관광공사 관계자,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 관계자, 전주문화재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을 통한 열린관광지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전주시·한국관광공사, 열린관광지 조성·관광공동체 구축 ‘맞손’ _ 전주시

 

한국관광공사의 열린 관광지 조성 사업은 기존 관광지를 개·보수해 장애인과 고령자, 영·유아 동반 가족, 임산부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 활동의 제약이 없는 관광지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한 ‘2024년도 열린 관광지 공모사업’에서 전주수목원과 팔복예술공장, 한벽문화관이 선정돼 지난 2019년과 지난해에 이어 전국 최초로 공모사업에 3회 선정된 지자체가 됐다.

 

이날 협약에 따라 시와 한국관광공사는 무장애 열린관광 누리집(홈페이지) 정보교류, 이동취약계층 관광 관련 조사·연구 및 정책개발, 관광 분야 종사자의 장애 인식개선 교육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고, 누구나 이용 가능한 관광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 전주시·한국관광공사, 열린관광지 조성·관광공동체 구축 ‘맞손’

 

시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관광공사와 교류 및 협력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전주가 관광 약자를 포함한 누구나 만족하는 관광도시, 머무르고 싶은 관광도시, 다시 방문하고 싶은 지속가능한 무장애 관광도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앞서 시는 그동안 전주한옥마을과 동물원 등 주요 관광지 관광 기반을 개선하고 관광 약자의 불편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한국표준협회 등 열린관광지 사업 수행기관 등과 관광 분야 전문가들의 풍부한 경험과 학식을 공유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컨설팅 관계를 구축하는 데 힘써 왔다.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 관계자는 유니버셜디자인 적용을 통한 열린 관광지 조성으로 관광 약자의 관광 향유권 확대 및 보편적 가치를 확산할 것이라며 오늘 협약을 통해 한국관광공사와 관광공동체로 성장하고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32길 7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 한국관광공사, 열린관광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