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매력 100선 선정

대한민국 로컬100. 5대 박물관 포함, 천연염색 매개 나주 매력 전파

김미숙 | 기사입력 2024/01/30 [17:55]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매력 100선 선정

대한민국 로컬100. 5대 박물관 포함, 천연염색 매개 나주 매력 전파

김미숙 | 입력 : 2024/01/30 [17:55]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재)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에서 운영하는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이하.문체부)의 ‘지역문화매력 100선(대한민국 로컬100)’에 선정됐다. 재단에 따르면 지역문화매력 100선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방시대 지역문화정책 추진 전략으로 지역의 대표 유·무형 문화자원을 선정·홍보하기 위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다. 

 

▲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국천연염색박물관 _ 나주시

 

문체부는 전국 각 지역의 문화명소, 콘텐츠, 명인 등을 토대로 대한민국 로컬100을 선정했으며 이 중 박물관은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을 비롯해 총 5곳이 포함됐다.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은 나주시에서 지난 2006년에 설립한 1종 전문박물관이다.

 

▲ 한국천연염색박물관전시실 

 

문체부에서 실시한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 법률 시행 후 실시된 3번의 평가를 모두 통과한 인증박물관이기도 하다. 박물관은 한국 고유의 색감인 천연염색 전통 보존과 계승, 문화보급 및 향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천연염색 유물 수집, 상설·기획전시, 체험, 국제교류 등 다양한 사업 추진을 통한 문화·예술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샛골나이’(국가무형문화재 제28호) ‘염색장’(국가무형문화재 제115호)의 본 고장인 나주의 직조와 쪽 염색을 연계해 지역문화의 매력을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있다.

 

▲ 한국천연염색박물관

 

임경렬 한국천연염색박물관장은 한국천연염색박물관의 로컬 100 선정은 그동안 천연염색을 매개로 지역문화의 매력을 가꾸고 알리고자 다각적으로 노력한 결실이라며 더욱더 특색 있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박물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전남 나주시 다시면 백호로 37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