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산재 기암절벽 아래 신비로운 절터, 합천 영암사지

흔적도 없이 사라진 절집이 있는 반면, 한 시대를 풍미한

이성훈 | 기사입력 2016/02/28 [09:27]

모산재 기암절벽 아래 신비로운 절터, 합천 영암사지

흔적도 없이 사라진 절집이 있는 반면, 한 시대를 풍미한

이성훈 | 입력 : 2016/02/28 [09:27]

삼국시대부터 고려 때까지 융성한 불교는 많은 문화유산을 남겼다. 하지만 숭유 억불의 기치를 내건 조선이 들어서면서 많은 절집이 사라지는 비운을 겪었다. 흔적도 없이 사라진 절집이 있는 반면, 한 시대를 풍미한 절집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은 절터도 있다.

▲ 영암사지 모산재를 배경으로 한 영암사지 전경     



합천 영암사지(사적 131호)는 우리나라에서 내로라하는 절터다. 영암사지의 든든한 배경이 되는 모산재는 기우제를 지내던 정상의 무지개 터에 사계절 물이 고여 신령스러운 바위산이란 뜻으로 영암산, 묘하게 생겼다고 묘산이라 부른다. 이름에 산이나 봉이 아니라 고개를 뜻하는 ‘재’가 붙어 특이하다. 석축 아래에서 보면 모산재와 영암사지가 잘 어울린다.

▲ 영암사지 모산재를 배경으로 한 영암사지의 전경    



영암사지는 신비롭고 비밀이 가득한 절터다. 절집의 창건 내용은 전혀 없고, 내력에 대한 기록만 일부 남았다. 영암사적연국사자광지탑비에는 고려 현종 때(1014년) 적연선사가 지금의 가회면인 가수현에서 83세로 입적했다는 내용이 나오고, 강원 양양의 선림원지에서 출토된 홍각선사비 조각에 ‘영암사’라는 이름도 보인다.

▲ 영암사지 금당터 전경   


금오산 자락에 세워진 선봉사 대각국사비에는 천태종 5대 사찰로 원주 거돈사, 진주 지곡사, 해주 신광사, 여주 고달사, 가수현 영암사가 기록되었다. 문헌에 남은 기록은 조선 고종 때(1872년) 제작된 삼가현지도에 ‘영암사고지’란 글자와 탑이 표시된 것이 유일하다. 신증동국여지승람 같이 유명한 지리지에도 영암사의 흔적이 없어 이곳을 찾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 영암사지 금당터     



영암사지를 차례로 둘러보자. 모산재 기암절벽을 품은 영암사지의 풍경은 커다란 석축이 한몫을 한다. 1984년부터 다섯 차례 발굴 조사를 거쳐 금당 터와 서금당 터, 중문 터, 회랑 터 등이 발견되었다. 회랑 터는 경주 불국사나 황룡사지, 익산 미륵사지처럼 왕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절집이었음을 알려주는 단서다. 석축에는 일정한 간격으로 독특한 돌이 박혔는데, 불국사 석축이나 석굴암에 있는 쐐기돌처럼 석축이 무너지지 않게 한다.

 

▲ 영암사지 금당터의 연석    


금당 터의 석축도 특이하다. ‘ㅜ’형으로 가운데가 튀어나오게 석축을 쌓고, 이 부분에 쌍사자 석등이 앉아 있다. 또 튀어나온 석축 사이로 금당에 오르는 돌계단을 양옆에 놓았는데, 돌을 휘게 깎은 뒤 디딤돌 형태로 만들기 위해 다시 깎았다. 돌을 떡 주무르듯 한 선현의 지혜와 공력이 돋보인다. 석축 위에 금당 기단을 쌓고 목재로 건물을 지었겠지만, 지금은 돌로 만든 기단과 주춧돌이 남았을 뿐이다.
 

▲ 영암사지 쌍사자석등    


기단에 다양하고 아름다운 문양을 새겼는데, 금당을 돌아보며 하나씩 찾는 재미가 쏠쏠하다. 자르지 않은 식빵처럼 생긴 ‘안상’ 문양, 앞면과 좌우 양면에 각각 다른 사자 문양이 있다. 언뜻 보면 위엄 있는 모습이지만, 어떤 사자는 삽살개를 닮아 귀엽다. 금당으로 오르는 계단 난간에는 사람 머리가 달린 상상의 새(가릉빈가)가 새겨졌다.

▲ 영암사지 쌍사자 석등과 삼층석탑    


영암사지를 대표하는 유물은 석축에 당당하게 선 쌍사자 석등(보물 353호)이다. 우리나라에 남은 쌍사자 석등은 모두 5기다. 보은 법주사 쌍사자 석등, 국립광주박물관에 있는 광양 중흥산성 쌍사자 석등, 합천 영암사지 쌍사자 석등이 통일신라 작품으로 손꼽힌다.
 

▲ 영암사지 서금당터의 전경  



영암사지 쌍사자 석등은 꼬리가 아름다운 사자 2마리가 마주 보며 화사석을 받치고 있다. 작지만 다부진 사자 형상 사이로 영암사지 삼층석탑(보물 480호)이 보인다. 사자상 위아래로 아름다운 연꽃이 조각되었고, 불을 밝히는 화사석에 사천왕상이, 석등을 받치는 팔각 지대석에 동물 문양이 새겨졌으니 석등의 문양을 하나씩 살펴보자.

 

▲ 영암사지 서금당터에 왼쪽에 있는 귀부    



금당 터 뒤쪽에는 서금당 터가 있다. 건물터 좌우로 영암사의 사격(寺格)을 높인 승려의 탑비인 듯한 귀부 2기가 보인다. 아쉽게도 비의 주인공이나 내력을 알 수 있는 비문이 적힌 비신은 사라졌다. 합천 영암사지 귀부는 보물 489호로 지정되었다.
합천은 백제 의자왕의 공격을 받아 김춘추의 사위 김품석이 목숨을 잃는 등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대야성을 품은 고장이다. 어쩌면 신라가 나라의 안전을 염원하기 위해 연 절집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 영암사지의 금당터 면석에 새겨진 사자상    



영암사지의 든든한 배경이 되는 황매산은 5월 초면 철쭉이 흐드러지게 피어 많은 여행객을 불러 모은다. 황매산은 정상 아래까지 차가 들어갈 수 있다. 주차장에 이르면 드넓은 억새밭이 지척이고, 황매산 능선이 손에 잡힐 듯하다.

▲ 황매산 억새군락과 황매산 능선   



언뜻 제주의 오름을 닮은 억새밭 능선에 10분이면 닿는다. 능선에 오르면 황매산 정상까지 목재 데크와 계단이 차례로 이어진다. 능선 너머가 경남 산청군으로, 지리산의 능선이 장쾌하다. 합천 허굴산이 볼록 솟았고, 앞모습과 현저하게 다른 모산재의 뒷모습도 보인다.

▲ 황매산에서 본 모산재     



합천호를 지나 용주면에 이르면 합천영상테마파크가 있다. 일제강점기부터 근대에 이르는 한국의 풍경을 그대로 옮겨놓은 곳이다. 경교장, 조선총독부, 원구단, 일제의 적산 가옥과 경성 거리, 종로 거리 등 낯익은 풍경이 이어진다. 드라마 빛과 그림자 서울 1945 각시탈, 영화 써니 전우치 암살 동주 오빠생각 등을 이곳에서 촬영했다.

▲ 합천 영상테마파크의 영화 써니의 촬영지    



용주면에 영상테마파크가 있다면, 해인사가 깃든 가야면에는 대장경테마파크가 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해인사 장경판전과 세계기록유산인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을 주제로 전시하는 대장경천년관, 애니메이션 천년의 마음 5D 영상을 상영하는 대장경빛소리관으로 구성된다.

▲ 대장경테마파크의 대장경천년관과 대장경빛소리관 전경    



합천에는 영암사지보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문화유산이 전시된 곳이 있다. 가야국 연맹체인 다라국 유물을 볼 수 있는 합천박물관이다. 다라국은 400년 전후 광개토대왕의 남정 여파로 붕괴된 금관가야 일부가 옮겨 온 것으로 알려진다.

▲ 대장경테마파크에서 대장경이 제작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대장경신비실   



박물관은 다라문화실, 다라역사실, 합천역사실로 나뉘며, 1층에는 발굴 체험과 다라국 의상 입어보기 등을 할 수 있는 어린이체험실이 있다. 다라문화실에는 옥전 고분군에서 출토된 갑옷, 투구, 말갖춤, 무기류 등 부장품과 화려한 금제 귀걸이, 용봉문양고리자루큰칼, 독특한 컵형 토기, 활발한 교류의 증거인 로만 그라스 등이 전시된다.

▲ 합천박물관의 고분 출토유물 재현    



다라역사실에는 옥전 고분군 M3호분 덧널무덤이 부장품과 함께 실제 크기와 모습으로 전시된다. 박물관 뒤쪽에 자리 잡은 옥전 고분군도 산책하기 좋게 조성되어 옛 가야국의 흔적을 고스란히 느껴볼 수 있다.

▲ 합천박물관 뒷편에 있는 옥전고분군 전경     



○ 당일여행 : 합천 영암사지→황매산→합천영상테마파크→정양늪생태공원→귀가

○ 1박 2일 여행 :
첫날_대장경테마파크→해인사→해인사 소리길→합천박물관→숙박 / 둘째날_정양늪생태공원→합천영상테마파크→합천 영암사지→황매산 기적길→귀가


○ 관련 웹사이트 

 - 합천 문화관광 http://culture.hc.go.kr/main
 - 합천영상테마파크 http://culture.hc.go.kr/sub/02_01_01_01.jsp
 - 대장경테마파크 http://culture.hc.go.kr/sub/02_02_01_01.jsp
 - 합천박물관 http://mus.hc.go.kr:main


○ 문의

 - 합천군청 관광진흥과 055-930-4666
 - 합천영상테마파크 055-930-3744
 - 대장경테마파크 055-930-4801
 - 합천박물관 055-930-4882


○ 먹거리

 - 합천사누키우동 :  사누키우동, 용주면 합천호수로(합천영상테마파크 내), 055-931-1019
 - 적사부 : 탕수육, 합천읍 동서로, 055-931-5033
 - 황대감약도라지백숙 : 약도라지백숙, 가회면 서부로, 055-931-1870
 - 솔밭쉼터식당 : 생약채비빔밥, 가야면 가야산로, 055-931-6606


○ 주변 볼거리 :
이주홍어린이문학관, 합천댐물문화관, 정양늪생태공원, 가야산, 해인사, 해인사 소리길, 청량사 / 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