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해양관광 특성화 계획수립

요트산업 중심, 미래의 해양관광 청사진

이형찬 | 기사입력 2010/04/22 [17:49]

제주도, 해양관광 특성화 계획수립

요트산업 중심, 미래의 해양관광 청사진

이형찬 | 입력 : 2010/04/22 [17:49]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해양관광산업을 미래의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요트산업 중심의 "제주 해양관광 특성화 5개년 계획"을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제주지역은 자연적으로 바람이 많고, 사면의 바다, 청정한 해양환경 등 최고의 세일링 조건과 지정학적으로 동북아시아의 중심에 위치하여 크루즈요트의 기항지로 최적의 여건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해양 레저와 관광을 즐기려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미래의 관광 수요는 육지중심의 관광에서 벗어나 해양의 다양한 현상을 체험하고 이용하는 해양관광으로 관광패턴이 변하고 있음에 따라 제주지역에 적합한 해양관광 특성화가 시급한 실정에 있다.

"제주 해양관광 특성화 5개년 계획" 의 주요내용을 보면 해양관광 활동과 중첩되는 공간(마을어장, 어항시설 등)을 레저 기반시설과 해양관광 활동을 연계한 공동이익을 창출하고, 마리나항(marina)과 어항구역의 조정을 통한 피셔리나항(fisherina)을 구분하여 개발한다. 

민.관 재정 투자 역할 분담과 마리나항의 특화로 러시아, 일본, 중국, 동남아 등 국내·외 요트의 '중간기항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 해나가겠으며, 또한, 수상레저 활성화를 위하여 기반시설 정비와 고급형 바다낚시 전용 레저보트 및 상품개발, 스킨스쿠버 다이버 상품개발, 수중 생태공원 조성, 선상일출 + 고래관광 + 바다낚시 등 패키지 상품개발과, 수상레저활동 전용공간을 도입할 계획이다.

강정항, 김녕항, 도두항 등 3개항에 대해서는 퍼블릭 마리나(public marina)로 도에서 직접투자 방식으로 개발해 나가고 나머지 이호항, 화순항 등 11개항은 국내·외 민간자본 유치 중심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전체사업규모는 마리나항 8개소, 피셔리나항 6개소 등 총 14개항에 대하여 총 1,48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향후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체류하고 싶고, 매력적인 요트관광 산업 육성을 위하여 마리나항 콘텐츠 개발, 국내·외 마리나항과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요트관련 제도 및 규제개선, 세계 요트레이싱 대회 유치, 우수마리나 지정 등의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서해안권, 남해안권의 국내와 러시아, 싱가포르, 홍콩, 중국, 일본 등을 아우르는 세계 최고수준의 해양관광 거점도시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