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주한 외국인 국내여행 실태조사 결과

실태조사 국내여행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한 보고서 발간

최이슬 | 기사입력 2010/08/04 [11:10]

관광공사, 주한 외국인 국내여행 실태조사 결과

실태조사 국내여행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한 보고서 발간

최이슬 | 입력 : 2010/08/04 [11:10]
한국관광공사는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들의 국내여행 현황과 행태를 분석하고 국내여행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주한외국인 국내여행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번 조사는 국내 거주를 목적으로 최근 6개월 이상 체류하며 1년 이내 국내여행경험이 있는 506명의 외국인을 대상으로 지난 4월과 5월 두달간 진행되었다.

체류목적에 따라 유학생, 화이트칼라, 국민의 배우자, 블루칼라 등 4개군으로 분류하여 국내여행 경험, 만족도, 향후 여행계획과 개선사항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여행 활성화 전략을 도출하였다.

주한 외국인들의 최근 국내여행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3점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응답자의 81.9%가 만족(매우만족,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 만족도 조사에서는 ‘볼거리/관광내용(4.3점/5점)’이 많고 ‘교통(4.2점/5점)’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쇼핑(3.8점/5점)’의 만족도는 가장 낮게 조사되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여행 불편사항으로는 언어소통(45.8%), 비싼 물가(34.0%), 교통 혼잡(30.6%), 음식(18.4%) 순으로 나타났다(중복응답). 특히 개별여행 비중이 높은 ‘화이트 칼라’ 주한외국인은 외래관광객에 비해 언어소통, 교통 혼잡 등의 불만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언어소통, 교통 등 개별여행객 중심의 관광수용태세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여행 재방문 의향 조사에서는 전체응답자의 77.7%가 재방문 의향이 있다고 답하였다. 또한 향후 방문 희망 여행지로 전체 응답자의 50.6%가 ‘제주’라고 답하였고 ‘부산(23.7%)’, ‘강원(6.5%)’, ‘서울(4.7%)’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관광공사는 조사결과와 분류군별 국내여행 활성화 전략을 바탕으로 향후 국내관광 모니터링, 지방관광 체험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이 기사의 저작권은 모모뉴스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