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그러진 지구 사진, 둥글지 않은 지구모습

기존의 둥근 형태의 지구가 아닌 찌그러진 지구사진

한미숙 | 기사입력 2011/04/05 [11:10]

찌그러진 지구 사진, 둥글지 않은 지구모습

기존의 둥근 형태의 지구가 아닌 찌그러진 지구사진

한미숙 | 입력 : 2011/04/05 [11:10]
찌그러진 지구 사진공개 최근 유럽우주국(esa)은 기존의 둥근 형태의 지구가 아닌 찌그러진 모양의 지구사진을 보도했다. '지오이드'로 불리는 이 찌그러진 지구 사진은 2009년 우주로 발사된 '중력장 및 정상상태 해양 순환탐사(goce)' 위성에서 지구의 중력을 측정해 만든 숨은 지형도다.

▲ 지오이드 영상 캡쳐이미지 _ 출처  

goce 위성에는 10조분의 1가량의 미세한 중력 차까지 감지해내는 측정 장치가 탑재돼 있다. '지오이드' 속 찌그러진 지구는 실제 지구가 둥글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지구 중력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사진의 지구 중력이 강한 곳은 밝은 노란색으로, 약한 곳은 푸른색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 정보는 바람과 조류, 해류의 영향을 배제한 상태에서 순수하게 중력에 의한 해수의 움직임을 알 수 있게 해줘, 지구의 에너지 전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해수의 이동을 파악해 기후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

뮌헨 공과대학의 위성 관련 과학자들은 '이번 연구 결과가 최근 발생한 일본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주에서 지각 판의 움직임을 직접 관찰할 수 없지만 중력장의 정보를 토대로 궁극적으로 재난을 예측할 수 있다'고 찌그러진 지구 사진에 대해 설명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