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문화재연구소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 발간

조선전기 각 능별 능침, 석물 등 사진과 실측도면 수록

홍수영 | 기사입력 2011/11/30 [09:18]

국립문화재연구소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 발간

조선전기 각 능별 능침, 석물 등 사진과 실측도면 수록

홍수영 | 입력 : 2011/11/30 [09:18]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가 2006년부터 조선왕조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담고 있는 조선왕릉에 대한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를 시행하고 2009년에 이어 두 번째로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Ⅱ)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제4대 세종·소헌왕후의 영릉(英陵)에서부터 제8대 예종의 창릉(昌陵), 장순왕후의 공릉(恭陵)에 이르는 총 8기 왕릉에 대한 조사 내용을 총망라했다. 조선왕릉 중 최초의 합장릉인 영릉(英陵)과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를 충실히 따라 조성돼 조선왕릉의 모범이라 할 수 있는 문종의 현릉(顯陵)이 수록돼 있다.

 
▲ 문화재청    

또한 어린 나이에 숙부에게 사사(賜死:임금이 독약을 내려 자결을 하게 한 일)돼 머나먼 영월 청령포에 외로이 조성된 단종의 장릉(莊陵)과 최초의 동원이강릉(同原異岡陵)인 세조·정희왕후의 광릉(光陵) 등이 있다.

본 보고서의 수록된 왕릉에는 조선 전기의 파란만장한 왕실 역사와 왕릉의 양식변화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이 보고서에는 각 능별로 능침, 석물, 건축물 등에 대한 사진과 실측도면을 수록했다.

또한 의궤와 능지 등 문헌에 전하는 왕릉 관련 기록들을 정리하여 소개했고 이 기록들을 근거로 조선왕릉의 조성과정과 원형보존을 위한 끊임없는 관리 노력 등 당시 능원관리의 전모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 조선왕릉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관련 조사보고서를 차례대로 발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