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다문화와 낙동강에도 문화관광해설사 양성

낙동강 보(洑)개방에 발맞추어 보(洑) 전문 해설인력 양성

이형찬 | 기사입력 2012/02/27 [16:28]

경북 다문화와 낙동강에도 문화관광해설사 양성

낙동강 보(洑)개방에 발맞추어 보(洑) 전문 해설인력 양성

이형찬 | 입력 : 2012/02/27 [16:28]
경상북도는 올해부터 전국 최초로 다문화가정 출신 문화관광해설사와 낙동강 보(洑)를 전문적으로 해설하는 낙동강변 문화관광해설사를 집중 양성하여 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문화관광해설사를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산발적으로 선발해 오던 다문화가정 출신 문화관광해설사를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양성함과 동시에 낙동강 보(洑)개방에 발맞추어 보(洑) 전문 해설인력을 집중 양성하여 하반기부터 도내 관광명소에 배치할 계획이다.

다문화가정 출신과 낙동강변의 문화관광해설사 양성은 중국, 동남아 등 매년 증가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외국어 능통 문화관광해설사를 양성하여 경북도내 어디를 방문하더라도 외국어 해설을 들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다문화가정 출신 결혼이주여성 등 외국어 능통 문화관광해설사를 40여명을 선발한다.

▲ 비봉산정상에서 바라본 낙동강 _ 한국관광공사 사진제공   

아울러, 도내 낙동강 5대보(洑:상주보, 낙단보, 구미보, 칠곡보, 강정·고령보)와 주변 관광지를 전문적으로 해설할 낙동강변 문화관광해설사 10여명을 양성하여 보(洑) 개방 이후 늘어나는 관광객 맞이에 앞장선다. 도내 낙동강 5대보 주변 지역주민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일류 문화관광해설사로서 역할을 부여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게 된다.

경북도는 이들 신규 문화관광해설사 양성을 위해 5월부터 시·군관광부서에서 해설사 지원 신청 접수를 받고 시장·군수의 추천을 받은 인원을 대상으로 문화관광해설사 양성교육을 실시한다. 신청 요건은 주민등록법상 경북 도내에 주소를 두어야 하며, 다문화가정 문화관광해설사의 경우, 한국문화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말 구사가 자유로워야 하며, 낙동강변 문화관광해설사는 보 인근에 거주하면서 지역문화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교육대상자들은 해설사로서의 기본소양과 해설안내기법, 경북의 역사·문화·관광 전반에 대한 교육 및 낙동강 유역의 생태교육 등 100시간 이상의 양성교육과정과 시험을 거쳐 3개월 이상 해당 지역에서 실무수습을 받은 후 문화관광해설사로서 활동을 하게 된다. 현재 경상북도에는 도내 23개 시·군 101개 관광지에 331명의 문화관광해설사가 활동하고 있다.

김상준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올해는 외래관광객 1,000만명 돌파가 예상되는 시기인 만큼 결혼이주여성 문화관광해설사를 적극 활용하여 외국인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작년 보(洑) 개방행사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보(洑)와 주변관광지를 해설할 낙동강변 문화관광해설사를 중점적으로 양성하여 타 지역보다 한발 앞선 차별화된 문화관광해설로 전국 제1의 관광 지자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