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한 바다, 새만금 오토캠핑장

바다 위로 해가 뜨는 광경까지 한 눈에 볼수있는 위치

이성훈 | 기사입력 2012/05/27 [13:55]

다이나믹한 바다, 새만금 오토캠핑장

바다 위로 해가 뜨는 광경까지 한 눈에 볼수있는 위치

이성훈 | 입력 : 2012/05/27 [13:55]
캠핑이란 모름지기 소나무 잣나무로 에워싸인 그윽한 숲속에서 즐겨야 제맛이라고 여기는 캠퍼들에게 새만금오토캠핑장은 여러모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우선 캠핑장 위치부터 남다르다. 지난 5월 5일 그랜드 오픈한 새만금오토캠핑장은 바다를 가로막아 만든 새만금방조제 위에 있다.

▲ 새만금방조제 

방조제 안쪽의 바다는 물론 바다 위로 해가 뜨는 광경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위치다. 바꿔 말하면 거친 바닷바람을 고스란히 마주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는 이야기다. 예상하겠지만 아늑하거나 오붓한 맛은 없다. 대신 거칠고 호방한 매력이 있는데 이게 의외로 신선하다.

▲ 새만금오토캠핑장 입구    

새만금방조제는 전라북도 부안을 시점으로, 군산을 종점으로 한다. 길이는 33.9킬로 미터로 기네스가 인정한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다.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마치 가느다란 선 하나가 바다 위를 가로질러 떠 있는 것 같다. 대부분의 캠퍼들이 캠핑장을 근거지로 삼고 방조제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드라이브를 다녀온다.

부안 쪽의 제1방조제부터 군산 쪽 제4방조제 사이에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쉼터와 휴게소가 마련되어 있어 차를 세우고 전망을 감상하기에 좋다. 캠핑장이 위치한 다기능 부지에는 앞으로 복합리조트단지가 들어서게 된다고 한다.  

▲ 새만금오토캠핑장 전경    

캠핑장 이용시간은 공식적으로 오후 2시부터다. 하지만 캠핑장보다 먼저 들러야할 곳이 있다. 새만금방조제의 종점이자 캠핑장 초입에 해당하는 비응항이다. 비응항에는 횟집 등 식당이 많으므로 아침 일찍 출발하느라 속이 출출한 상태라면 해물칼국수 등으로 요기를 하는 것도 좋겠다. 그러나 비응항에 들른 진짜 목적은 캠핑장에서 먹을 저녁거리를 마련하는 데 있다.

▲ 비응항 새만금종합수산시장 각종 해산물들    

늘 먹는 고기 바비큐 대신 현지에서 구입한 제철재료로 요리를 만들어 먹는 것이야말로 캠핑의 재미 중 하나 아닌가. 비응항 새만금종합수산시장에서는 제철을 맞은 자연산 광어와 갑오징어, 산란기를 앞둔 알이 꽉 찬 암게, 소라, 조개 등 싱싱한 해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별미가 별건가, 게와 소라는 그냥 푹 삶아내기만 해도 금세 푸짐한 한상이 차려지고, 갑오징어를 데쳐 오이, 토마토, 양파등을 썰어 넣은 뒤 올리브오일과 바질을 살짝 뿌리면 훌륭한 와인 안주가 탄생한다. 

▲ 캠핑카와 텐트가 나란히 있는 풍경     

장보기를 마친 후 방조제 위를 10분가량 달리면 왼쪽에 캠핑장 입구가 보인다. 지역 특색을 살려 게 모양으로 만든 아치형 입구다. 입구뿐만이 아니다. 자세히 보면 매점, 화장실, 샤워장, 개수대도 모두 거북, 고래 등 바다생물을 형상화한 것들이다.

▲ 새만금오토캠핑장 공동개수대   

캠핑장 바닥은 흙으로 되어 있고 주차공간에는 파쇄석을 깔았는데, 파쇄석 위에도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궂은 날씨에 텐트와 장비가 더러워지는 것이 염려되거나 야전침대를 사용하는 캠퍼들이 주로 파쇄석 바닥을 선호한다. 주차는 사이트 바로 옆에 할 수 있다.

온수는 나오지 않지만 널찍한 공동개수대도 2개나 있고, 샤워장은 남녀 2개소, 총 20개의 샤워부스가 있다. 화장실과 샤워장에는 온수가 제공된다. 전기도 물론 사용할 수 있다.

▲ 바람이 거센 새만금캠핑장에서는 일반텐트보다 몽골텐트를 이용하는 것도 요령     

새만금오토캠핑장의 강점 중 하나는 장비 대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4~6인 가족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거실형 텐트, 텐트를 설치하기 전 바닥에 깔아 습기가 올라오는 것을 막는 그라운드시트, 햇빛을 가리기 위한 타프, 침낭, 텐트 위에 깔아주는 발포매트, 테이블과 의자, 코펠, 버너까지 주요 장비를 모두 빌릴 수 있다. 개인 소유 장비가 없어도 아무 불편 없이 하늘을 이불 삼아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것이다.

▲ 수산시장에서 구입한 갑오징어로 만든 해산물샐러드와 와인    

텐트가 아니라 아예 카라반을 대여할 수도 있다. 캠핑 트레일러라고도 하는 카라반은 움직이는 집이라 해도 좋을 만큼 침실에서 주방까지 완벽히 갖추고 있어 안락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전천후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현재 새만금오토캠핑장에는 4인용과 6인용, 총 5대의 카라반이 있다.     

▲ 새만금오토캠핑장 ATV체험장  

아이들과 함께 하는 가족캠퍼들에게는 주변에 어떤 놀거리와 볼거리가 있느냐가가 캠핑장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될 터인데, 새만금캠핑장은 그 점에서도 후한 점수를 줄 만하다. 널찍한 다목적 광장에서는 인라인스케이트나 자전거를 타고, ATV 체험장에서는 바다를 바라보며 짜릿한 스피드를 만끽할 수 있다. 단 인라인스케이트는 각자 알아서 준비해야 한다.

▲ 캠핑장 위로 활공 중인 모터패러글라이딩   

곧 다가올 여름을 대비한 20m×25m 사이즈의 간이수영장도 설치해 두었고 장기적으로 모터패러글라이딩 체험도 준비 중이다. 날씨 좋은 주말이면 모터패러글라이딩 동호회 회원들이 캠핑장 위로 자유롭게 활강하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이 정도면 그물침대 걸어둘 나무가 없는 아쉬움 정도는 접어둘 만하지 않을까.

▲ 아리울예술창고     

캠핑장에서 1km 거리에 위치한 아리울예술창고도 가볼 만하다. 빨간색 건물이 인상적인 이 상설공연장에서는 매달 새로운 기획의 다양한 무대가 마련되는데, 6월 한 달간은 이상과 낭만의 섬나라 율도국, 위도가 공연될 예정이다.

공연시간은 매주 수요일~일요일 오후 2시 30분. 관람료는 5천원이고, 관람연령에 제한은 없다. 공연장 야외마당에서 진행되는 연날리기, 바람개비, 비눗방울놀이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들은 아이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 고군산군도(선유도 장자도)     

군산에 와서 고군산군도를 안 보고 갈 수는 없는 일. 유인도 16개와 무인도 47개로 이루어진 고군산군도를 제한된 시간에 가장 알차게 여행하는 방법은 유람선을 타는 것이다. 비응항에서 유람선을 타면 횡경도, 방축도, 장자도, 무녀도를 거쳐 선유도에서 1시간가량 자유롭게 시간을 보낸 후 출발한 지 3시간 만에 되돌아오게 된다. 

▲ 월명공원 수시탑     

2박3일로 넉넉하게 일정을 잡았다면 마지막 날 귀갓길에 군산시내의 월명공원이나 은파관광지에 들러보는 것도 좋겠다. 두 곳 모두 군산 시민들이 각별히 사랑하는 휴식처로, 월명공원 정상에 있는 수시탑은 군산의 상징물이기도 하다. 녹음이 우거진 6월의 월명공원은 시원한 바닷바람과 아카시아 향이 가득하다.

▲ 은파관광지 물빛다리    

은파관광지는 호수 주변을 따라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야외공연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음식점단지 등도 형성되어 있다. 호수를 가로지르는 물빛다리와 다리 앞 음악분수가 하이라이트다. 호수 전체를 돌아볼 계획이 아니라면 물빛다리에서 가까운 제2주차장 또는 제2주차장을 지나 도로변에서 주차공간을 찾는 것이 좋다.

▲ 새만금방조제 전망대    

1박2일 여행코스
첫째날 : 새만금종합수산시장→새만금오토캠핑장(1박)
둘째날 : 새만금방조제 드라이브→아리울예술창고→귀가

2박3일 여행코스
첫째날 : 새만금종합수산시장→새만금오토캠핑장(1박)
둘째날 : 고군산군도유람선→아리울예술창고→새만금오토캠핑장(2박)
셋째날 : 새만금방조제 드라이브→월명공원(또는 은파유원지)→귀가

○ 관련 웹사이트 
- 새만금오토캠핑장
www.smgcamping.com
- 아리울예술창고 www.ariulart.com
- 군산시 문화관광 http://tour.gunsan.go.kr
- 새만금종합수산시장 www.smgmarket.com
- 월명유람여객선 www.wmmarine.com

○ 문의
- 새만금오토캠핑장 063-465-8253
- 아리울예술창고 070-7716-3390~1
- 군산시청 관광진흥과 063-450-6110
- 새만금종합수산시장 063-452-9757
- 월명유람여객선 063-445-2240 (유람선, 063-462-4000(여객선)

○ 먹거리
- 원조군산아구 : 아구찜, 조촌동, 063-445-5063
- 궁전꽃게장 : 간장게장, 나운동, 063-466-6677
- 복성루 : 해물짬뽕, 미원동, 063-445-8412
- 비응횟집 : 생선회, 비응도동, 063-468-5135

○ 축제 및 행사 정보
- 군산새만금축제 : 매년 4월, 063-450-6598
- 군산세계철새축제 : 11월 중순, 063-453-7213~4

○ 주변 볼거리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군산 신흥동 일본식가옥, (구.군산세관, 채만식문학관) / 자료제공_한국관광공사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5월에 가볼 만한 낙동강을 끼고 드넓게 펼쳐진 청보리밭과 함안 강나루 생태공원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