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 늘면서 팟캐스트 라디오 청취활발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팟캐스트 통한 라디오 청취

한미숙 | 기사입력 2012/07/06 [14:08]

스마트폰 사용자 늘면서 팟캐스트 라디오 청취활발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팟캐스트 통한 라디오 청취

한미숙 | 입력 : 2012/07/06 [14:08]
‘손석희의 시선집중’, ‘두시탈출 컬투쇼’ 등 인기 라디오 방송을 내가 원하는 시간대에 자유롭게 듣고 싶다면?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팟캐스트가 이 같은 일을 현실화시키고 있다. 팟캐스트(Podcast)는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이라는 의미의 단어 ‘broadcast’를 조합한 명칭으로 스마트폰을 활용해 오디오나 비디오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팟캐스트를 통한 라디오 청취가 활발해지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로 2030 젊은층의 경우 스마트폰을 이용한 라디오 청취 비율이 3%에서 6%까지 증가한 상황이다.
팟캐스트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특정 프로그램을 마음대로 청취할 수 있다는 점에 만족감을 드러낸다.

무엇보다 방송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원하는 프로그램을 청취할 수 있어 청취자의 선택권을 폭넓게 보장해준다. 이밖에 다양한 장르의 방송을 접할 수 있고, 일반 방송보다 솔직하고 사실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점 등도 팟캐스트의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이 같은 팟캐스트는 ‘격동 50년’으로 대표되던 라디오 드라마의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삼국지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한 MBC 표준FM ‘배한성 배칠수의 고전열전’이 MBC라디오 팟캐스트 부문 1위를 기록하며 인기행진을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친근함을 무기로 한 라디오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팟캐스트와 결합하며, 기존 매스미디어가 제공하지 못하던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이를 통한 광고효과도 상상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팟캐스트의 경우 타 매체보다 광고에 대한 불만도가 낮으며 광고집행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것.

특히 청취자가 원하는 프로그램만을 다운 받아 청취하게 되는 팟캐스트의 특성상 해당 프로그램 사이에 삽입되는 광고에 대한 집중도가 높고 프로그램 전 하나의 브랜드 광고만을 집행함으로써 과대, 과장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는 점 등이 팟캐스트 광고성의 긍정적 측면이다.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팟캐스트 서비스가 라디오 전성시대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관심 있게 지켜 볼 일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