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 년만에 찾은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옛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을 찾아 실사한 결과 건물의 내부가

한미숙 | 기사입력 2012/08/30 [10:05]

102 년만에 찾은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옛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을 찾아 실사한 결과 건물의 내부가

한미숙 | 입력 : 2012/08/30 [10:05]
문화재청 주미대한제국공사관 현지조사단은 경술국치 102년이 되는 2012년 8월 29일, 워싱턴 D.C 로간서클(Logan Circle) 역사지구에 위치한 옛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을 찾아 실사한 결과, 건물의 내부 상태가 외부와 마찬가지로 거의 원형 그대로임을 확인했다.

조사단은 건물 소유자 면담과 1900년대 초 건물 내부 사진 등을 비교하며 건물의 주요 공간을 둘러보았다. 이번 조사를 통해 건물의 1층은 접견실과 집무실, 주방과 식당 등으로, 2층은 공사의 주거공간으로, 3층은 하나의 넓은 홀(hall)로써 이루어진 연회공간으로 구성되고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 주미대한제국공사관 1층 접견실(1900년대 초) _ 문화재청  

조사단의 건축전문가 김종헌 문화재전문위원(배재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는 벽난로와 문틀의 구조, 천장 장식, 계단, 그리고 무엇보다 창문의 덧창 등의 보존상태로 볼 때, 전반적인 건물의 구조와 공간구성은 원형 그대로임을 확인할 수 있다며 건물 보존상태를 평가했다.

조사단을 맞이한 건물 소유자 티모시 젠킨스(Timothy L. Jenkins) 부부는 이집은 과거 한국이 불공평하게 빼앗겼고, 우리는 불공평한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사랑의 마음을 담아 한국 정부에 이 집을 다시 넘기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 주미대한제국공사관 1층 접견실(2012년 8월 29일 현재) _ 문화재청    

또 이집의 매각을 계기로 한국의 전통문화와 깊은 역사, 그리고 한국이 인류에 기여한 수 많은 것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되기를 원하며, 이 집을 통해 한국과 미국 간의 문화교류가 더욱 활발해지기를 바란다면서 건물 매각에 따른 기대를 내비쳤다. 문화재청은 이번 현지실사를 통해 건물 내부의 실체적인 모습을 확인했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활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