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역사, 조선왕릉의 재발견

국립문화재연구소,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Ⅲ) 발간

이성훈 | 기사입력 2012/11/15 [10:31]

살아있는 역사, 조선왕릉의 재발견

국립문화재연구소,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Ⅲ) 발간

이성훈 | 입력 : 2012/11/15 [10:31]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006년부터 세계유산 조선왕릉의 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조명하는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를 실시하고, 이번에 그 세 번째 결과물인 조선왕릉 종합학술조사보고서(Ⅲ)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는 제9대 성종(成宗)·정현왕후의 선릉에서 제11대 중종(中宗)의 정릉에 이르는 총 6기의 왕릉에 대한 조사 내용을 담고 있다. 조선초기의 조영 수법을 충실하게 따른 공혜왕후 순릉, 조선왕릉 중 가장 육중한 규모의 문·무석인이 세워진 장경왕후 희릉이 포함되었다.

▲ 보고서 표지 _ 문화재청     

혼례를 치른 지 7일 만에 폐위되어 한 많은 삶을 살다간 단경왕후의 온릉, 어린 명종을 대신해 나라를 다스렸으나 중종 곁에 묻히고자 한 소원은 이룰 수 없었던 문정왕후의 태릉도 실려 있다. 보고서에는 궁중 여인들의 파란만장한 생애와 능의 입지 선정, 천장(능을 다른 곳으로 옮김)에 얽힌 일화 등 조선중기 왕릉의 역사와 모습이 상세히 담겨 있다.

또 이 보고서에는 각 능의 구석구석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항공 촬영사진, 석물·건축물의 세부 사진과 도면이 수록되었다. 의궤와 능지 등 문헌에 전하는 관련 기록들을 정리하여 왕릉의 조성 과정과 능원 관리의 실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순차적으로 조선왕릉에 관한 조사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