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우물 안 동궁아 항아리 발견

국립경주박물관 남쪽 대지 유적조사 성과 공개

박미경 | 기사입력 2012/12/13 [09:22]

통일신라 우물 안 동궁아 항아리 발견

국립경주박물관 남쪽 대지 유적조사 성과 공개

박미경 | 입력 : 2012/12/13 [09:22]
매장문화재 조사기관인 신라문화유산연구원은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 실시한 경상북도 경주시 인왕동 국립경주박물관 남쪽 대지 내 유적의 발굴조사를 완료하고 조사 성과를 공개하였다. 이번 성과 공개에서는 신라의 東宮衙(동궁아) 글자가 새겨져 있는 호(壺, 항아리)의 발견이 주목된다.

▲ 동궁아 호 및 명문 _ 문화재청   

이 호는 조사구역 내 우물에서 출토되었으며, 지난 6월 공개된 辛審(?)東宮洗宅 명(銘) 청동 접시에 이어 동궁 관련 유물로는 두 번째이다. 호의 표면에 새겨진 동궁아는 삼국사기의 기록으로 보아 경덕왕 11년에(752년) 설치된 관아로 추정된다.

이 외에도 도로를 비롯하여 건물지, 담장, 우물, 배수로, 석조시설 등의 유적과 막새(기와 끝의 둥근 부분)와 명문 기와 편, 인화문토기(印花紋土器, 도장무늬토기), 전(塼), 벼루 편 등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다.

조사단은 월성(月城) 남쪽의 도시계획과 가옥구조, 규모 등의 기초자료 확보에 의의가 있으며, 황룡사지 동쪽 지구 발굴조사에 이어 신라 방리제(坊里制, 고대 도시구획 제도)에 의한 신라 왕경 공간구조와 성격을 밝히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