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아리랑 길라잡이 체험 교재 개발

일반인, 학생, 관광객을 위한 정선아리랑 지침서

박소영 | 기사입력 2013/01/06 [09:23]

정선아리랑 길라잡이 체험 교재 개발

일반인, 학생, 관광객을 위한 정선아리랑 지침서

박소영 | 입력 : 2013/01/06 [09:23]
▲ 정선군청  
(재)정선아리랑문화재단은 아리랑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맞추어 일반인들을 위한 정선아리랑 지침서로서 정선아리랑 길라잡이 책자를 발간했다.

지금까지 정선아리랑에 대한 자료들은 대개는 학술적인 책이거나 노랫말을 정리한 것들이 대부분이여서 일반인들에게 접근성이 다소 떨어지는 부분이 있었다.

또한 10,000여수에 가까운 정선아리랑은 방대한 가사 수만큼 그 주제도 희(喜)·노(怒)·애(哀)·락(樂)을 아우르는 다양한 내용을 갖고 있어 일반인들이 정선아리랑을 한 눈에 알아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이 점을 보완하여 안내서 역할로서 정선아리랑에 대한 노랫말과 일반적인 설명, 노랫말에 대한 역사적 사실과 배경 등을 덧붙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게 개발되었고, 특히 중·고등학생이 정선아리랑에 대하여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하여 이해할 수 있는데 초점을 두었다.

게다가 이번 길라잡이 책자에 괄목할만한 점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노래가 실린 면마다 노랫말에 대한 QR(Quick Response)코드가 함께 표기되어 있어 보는 책, 읽는 책을 뛰어 넘어 독자들이 듣고 체험하는 책으로 제작되었다. 단순히 노랫말 옆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가사를 소리꾼의 목소리로 즉시 들을 수 있다.

(재)정선아리랑문화재단 이사장은 정선아리랑 길라잡이 교재는 QR코드 위주의 소책자로 되어 있어 일반인, 학생, 관광객들이 휴대하여 현장에서도 즉시 활용 가능할 것이라며 정선아리랑 표준교재, 홍보자료의 역할도 할 수 있어 정선아리랑에 대한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